서울 직결 공동건의문 채택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건의
충청권 4개 시·도가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서울 직결’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충남도와 대전시·세종시·충북도 등 충청권 4개 시장·도지사는 15일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제30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연결’은 서해선(평택)과 경부고속철도(화성) 6.7㎞ 구간을 연결하는 것이 골자로 이 사업이 추진되면 1시간대 수도권 생활권을 구축, 경제·산업·문화 등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5년 서해선 기공식 당시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연계한 홍성~여의도 간 57분 운행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신안산선 민자 사업 추진 등의 이유로 서울 직결이 아닌 ‘홍성역∼초지역∼여의도’ 환승방식으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경부·호남선을 비롯한 강릉선 등 전국 주요 철도는 서울과 직결된 상태여서 지역 소외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환승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이 크다는 점이다. 도에 따르면 손실비용은 1년 323억원, 40년간 총 1조3265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이날 공동건의문을 통해 서해선 직결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연결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건의문에 담긴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직결이 추진될 경우 현재 홍성에서 서울까지 장항선을 이용해 2시간 걸리던 것을 1시간15분 단축된 45분에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4차 산업기반 소재부품산업 클러스터 구축 ▲금강하구 생태복원 추진 ▲탈석탄(탄소중립) 금고 동참 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서해선 직결은 환황해권 끊김 없는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경부축에 집중돼 있는 여객 및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경제적 비용 절감을 통해 충남혁신도시 완성과 환황해권 지역균형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