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평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후보지 촉각
상태바
가평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후보지 촉각
  • 가평/ 박승호기자
  • 승인 2021.03.30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조감도[가평군 제공]
가평군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조감도[가평군 제공]

경기 가평군이 추진 중인 가평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설치 후보지 공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설치후보지 1차 모집에 유치를 신청한 3개 마을이 추진 과정에서 유치 철회, 부적격 판정 등으로 자격을 상실함에 따라 재공고를 통해 오는 5월 7일까지 유치 희망 마을을 모집하고 있다.

이에따라 군은 6개 읍·면을 순회하며 진행된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 및 지역주민 인센티브 지원계획 설명회를 열고 희망마을에 대한 추가 설명회 개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설명회에는 각 리 이장과 단체장 등 140여명이 참석해 오히려 1차 때보다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며 추가 주민설명회를 요청한 2개 리 중 한 곳은 마을 총회를 통해 종합장사시설 유치 추진을 의결하기도 했다.

이러한 관심은 1차 공모 과정에서 일부 현실적 문제가 제기된 주민동의율을 하향 조정한데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군은 이번 재공모에서 신청기간을 기존 50일에서 60일로 연장하고 4개 시·군 장사시설 수급계획에 의거해 안장에 필요한 최소면적을 6만㎡ 이상으로 정했다.   

또 군부대와 요양원, 펜션 등이 많은 지역 특성상 단기 거주자가 많은 기존 주민동의율 70%를 맞추려면 100%에 가까운 원주민 동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신청에 필요한 주민동의율도 55%로 완화했다.

군은 이 같은 조건 완화와 선정지역에 대한 인센티브로 이번 재공모에서 1차 공모 때보다 오히려 많은 4~5개 마을이 유치를 신청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장사시설은 이제 기피시설이 아닌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복지시설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가평/ 박승호기자 
seungh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