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사업 추진 강력 반발
상태바
사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사업 추진 강력 반발
  • 사천/ 박종봉기자
  • 승인 2021.05.3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STK-IAI 3자간 MOA체결 철회 요청
송도근 사천시장 등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천시 제공]
송도근 사천시장 등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천시 제공]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외국회사와의 투자협약을 통해 항공MRO사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경남 사천시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3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하영제 국회의원, 박정열, 김현철, 황재은 경남도의원, 이삼수 사천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서희영 사천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함께하며 힘을 보탰다.

송 시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역할이 단순 부지 제공이 아니라 격납고 및 인프라 등 항공MRO 개조시설 건축 및 임대가 포함돼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 사업에 직접 참여를 하겠다는 의도가 명백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행 법률상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천공항의 항공기 개조사업에 참여해 직접 항공MRO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한국공항공사법, 공항시설법 등에 반하는 법령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도 국토교통부 차관 재직 시 항공기 정비업 부분은 민간영역이기 때문에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직접 항공기 정비업을 수행하려는 것은 민간영역의 침해로 규정한 바 있다.

아울러 송 시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기정비업 진출과 관련해 인천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4차례 개정 법률안이 발의된 바 있고 하영제 의원 등이 대표발의한 관련 개정법률안도 계류 중”이라며 “상반된 내용의 법률안이 계류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항공 MRO사업에 진출하려는 것은 법을 무시한 행위와 마찬가지”라고 규탄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 사업에 참여한다면 국가핵심인프라 사업에 대한 중복투자로 인한 혈세 낭비를 초래할 뿐 아니라 항공MRO 정비사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려 사천지역 경제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12만 사천시민과 함께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5월4일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과 항공정비 전문기업 ㈜샤프테크닉스케이와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MOA)를 체결한 바 있다. 합의각서에는 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내 개조시설을 건축하고 해당시설을 합작법인에 임대한다, 공항공사는 미국연방 항공국 규정 및 합작법인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개조시설을 제공한다, 공항공사는 개조시설에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부지, 격납고, 인프라 등의 필수시설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전국매일신문] 사천/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