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 공업지역 체계적 관리·활성화 박차 가한다
상태바
인천시, 공업지역 체계적 관리·활성화 박차 가한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8.0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까지 ‘인천시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추진
공업지역 종합적 관리계획·활성화 방안·유형별 관리방향 등 수립
인천시가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사진은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사진은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공업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도시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도시공업지역법)’이 지난 1월5일 제정돼 내년 1월6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시의 정책방향을 수립해야 하는 법정 계획이다.

시는 연말까지 관련 행정절차를 밟아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해 오는 2023년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은 이와 관련 “원도심지역 내 공업지역에 대해 산업정비구역 및 산업혁신구역 지정을 적극 검토, 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지역 내 전체 공업지역 면적은 67.35㎢으로 산업단지가 21.84㎢, 항만구역이 8.98㎢이며 그 외 공업지역이 36.53㎢다.

공업지역은 용도지역 차원에서 관리되고 정책적 지원도 없어 열악한 근로환경은 산업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주거·공업 지역으로 혼재된 입지는 산업공간 잠식과 도시환경 악화로 공간계획의 관리문제로 심화되고 있다.

이에 시는 공업지역기본계획을 통해 공업지역의 유형별 여건에 적합한 계획적 관리, 재정지원, 신속한 거점개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의 내용은 시 공업지역 내 산업·인구·건축물·토지이용·기반시설·공업지역 면적 등 활용실태·지형 및 환경 등의 현황을 조사, 공업지역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 관리 및 활성화 방향을 정립한다.

또 지역산업 보호·육성에 관한 사항 등 공업지역 유형별 관리방향 설정과 산업정비구역, 산업혁신구역의 지정에 관한 기본방향을 설정해 이에 따른 후보지를 발굴하는 사항이다.

향후 계획을 토대로 시는 일부 공업지역에 대해 산업정비구역과 산업혁신구역을 지정, 지원기반시설 정비 및 복합적인 토지이용을 통한 산업혁신을 촉진하는 등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도시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원주 시 시설계획과장은 “계획 수립에 있어 일반 공업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위해 시민 및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적극 검토·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