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제3종 시설물 지정 실태조사
상태바
파주시, 제3종 시설물 지정 실태조사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1.08.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곳 대상...10월 2일까지
파주시청사 전경.
파주시청사 전경.

경기 파주시가 29개 시설물에 대해 제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에서 제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해 관리하고 있는 시설물은 총 134개소며 이번 실태조사 대상은 교육연구시설 1곳, 숙박시설 7곳, 종교시설 20곳, 의료시설 1곳으로 총 29곳이다.

제3종 시설물은 제12종 시설물 외의 시설물 중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토목분야 시설물(터널, 육교, 옹벽 등), 준공 후 15년이 경과된 건축분야 시설물(일정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위락시설, 숙박시설 등)이다.

실태조사는 오는 10월 2일까지 진행된다.

지난 13일까지는 건축물 설계도면 등 자료를 검토했으며 16일부터 시설물의 외관조사를 기본으로 중대한 결함 발생여부를 점검하고 안전 상태를 판정한다.

실태조사 중 마감재 등으로 육안점검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설물 관리주체와 협의해 재료시험 및 비파괴 시험 등을 통해 안전 상태를 판정할 계획이다.

이번 시설물 실태조사 결과 안전상태가 양호, 주의관찰로 판정된 경우 2~3년 주기로 지속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시설물을 관리한다. 지정검토로 판정된 경우 제3종 시설물로 지정되는데 이 경우 시설물의 관리주체는 정기적으로 정기안전점검 등을 실시해야 한다.

시는 오는 11월말까지 제3종 시설물 지정고시를 완료하고 12월 31일까지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에 조사결과를 등록할 예정이다.

이성용 안전총괄과장은 “이번 제3종 시설물 실태조사로 체계적인 시설물 지정관리를 통해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나아가 시설물의 효용도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