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나주시, 전국 지자체 평가 ‘종합 5위’ 수성
상태바
나주시, 전국 지자체 평가 ‘종합 5위’ 수성
  • 나주/ 범대중기자
  • 승인 2021.08.2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50만 미만 59개 市, 행정서비스 부문 3위 작년과 동일
나주시청사 전경
나주시청사 전경

전남 나주시는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인구 50만 미만 시(市)’ 중에서 종합순위 5위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59개 시 지자체 중 작년과 동일한 종합 5위를 수성했다. 행정서비스에서 3위, 재정역량은 지난해 33위에서 21위로 끌어올리며 지자체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지역경제부문에서 작년 24위에서 21계단이 상승한 3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으며 문화관광도 23위에서 19위로, 교육부문은 25위에서 9위로 껑충 뛰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직영 구내식당 휴무제 확대 시행’, ‘위생업소 시설개선 및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전통시장·상점가 이용 운동’ 등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지역화폐인 ‘나주사랑상품권’ 일반 판매분 실적은 지난달 말 기준 620억 원 규모로 도내 1위를 차지하며 자금 역외유출 방지에 따른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분야 인력양성을 목표로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됐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지난 4월 특별법 제정에 이어 6월 착공,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다.

유구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시책 성과들도 돋보이는데 시는 ‘나주학 연구 및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호남 최초 지역학 연구에 법적 근거를 마련, 나주학 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

강인규 시장은 “시정 발전에 역량과 성원을 보태주신 12만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공직자들과 함께 미진한 부분을 적극 보완해 호남의 중심도시, 대한민국 에너지수도 나주 비전 실현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나주/ 범대중기자
Beo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