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백신 접종 후 월경 이상반응 사례 잇따라
상태바
백신 접종 후 월경 이상반응 사례 잇따라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9.0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인과관계 조사…"외국에서는 인과성 보고 없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부정출혈 등 월경 이상이 나타났다는 사례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접종과 인과관계까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1일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백브리핑을 통해 "월경 이상에 대한 연관성이 공식적으로 국외에서 제시된 바 없지만 당국이 자료를 수집하고 신고해서 그에 대한 연관성, 인과관계가 있으면 이른 시일 내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전날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성 부정출혈(하혈)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글도 올라 왔으며 이 청원은 4시30분 현재 34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에 따르면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하지만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신고조차 받아주지 않아 답답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성에게는 생리 기간이 아닌 시기에 발생하는 하혈은 가장 공포스러운 일인데도, 병원에 가면 피임약을 처방해 주거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말만 들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조 반장은 "예방접종 이상반응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는 기준이 없다"며 "접종 후에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징후나 증상, 질환에 대해 다 접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알려지지 않은 이상반응이 여럿 들어오기 때문에 신고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기타 항목'으로 신고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여성이 폐경 이후 다시 월경을 시작했다는 등 이상 사례가 전해진 것 과 관련 "미국 FDA(식품의약국)의 경우 월경 관련 징후를 모더나, 화이자, 얀센 백신의 임상 경과에서 보고 받지 못했다고 했고 유럽에서도 영국이나 독일의 이상반응 보고가 있으나 연관성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한편 보건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뒤 백혈병이 발생했다는 신고 사례에 대해서도 의학계에 인과성 등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백혈병과의 인과성에 대한 결과는 2일 발표할 예정이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대한혈액학회에 질문해 놓아서 아마 내일 브리핑에는 참여 못 할 것 같지만 공식 답변을 보내줄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예방접종 후 이상증상 발생시※
접종 후 수시간내 알러지증상(아나필락시스) 발생시 119신고 및 의료기관 방문
경증의 경우 1339 ARS 2번(코로나 예방접종)으로 문의 바랍니다.
백신 안전성 관련 전문상담을 위해서는 식약처 콜센터(1577-1255)를 통해 별도 상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