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내년 국비 8조7천억 확보 온힘
상태바
강원도, 내년 국비 8조7천억 확보 온힘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2.02.0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확보액 8조 1177억 대비 7.5% 증가...역대 최대규모
신규 국비사업 발굴·맞춤형 추진전략 등 역량 집중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가 2023년도에 정부예산 8조 7000억원 확보를 목표로 본격적인 국비 확보 활동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내년도 목표액은 2022년도 확보액 8조 1177억원 대비 7.5%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규모로, 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규 국비사업을 발굴하고 전략을 마련하는 등 정부예산편성 순기에 맞추어 단계별로  국비 확보에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도는 신규 사업 발굴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4차 산업, 뉴딜사업 등 신규 첨단산업분야에서 강원도만의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분야를 주요 발굴분야로 정하고 정부예산 신청 오는 4월 전까지 최대한 많은 신규 사업을 발굴 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 SOC분야는 주요 국가계획에 반영된 대형 신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사전절차 이행, 사업의 필요성 등 대응 논리를 개발하고 기존 계속사업의 적기 완공 및 지속적  추진을 위해 기재부와 국토부에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오는 11일 도지사 주재 첨단산업 분야 국비확보 전략회의를 시작으로 21일 SOC·문화· 환경 등 전 분야 국비확보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각 실국에서 1차적으로 발굴한 신규사업과 추가사업 발굴 방안, 추진전략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달 중에는 18개 시·군을 순회, 시군별 국비 현안사업 발굴과 상호 공조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논의된 내용은 지역구 국회의원실에 공유해 사업발굴과 예산편성단계부터 협업체계를 조기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도 관계자는 "국비확보 대상사업이 확정되는 대로 정부예산 편성 순기별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고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나가는 등 목표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