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현장 민원 대응 강화…'민원순찰팀' 가동
상태바
강북구, 현장 민원 대응 강화…'민원순찰팀' 가동
  • 홍상수기자
  • 승인 2023.02.0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순찰팀을 민원순찰팀으로 변경
현장민원 대응반 운영…초기단계 민원 모니터링 강화
강북구청
강북구청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늘어가는 민원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구는 신속한 민원현장 파악 및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1일부터 기존 환경순찰팀을 민원순찰팀으로 변경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현장민원을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주민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추진됐다. 

민원은 구청 홈페이지 새올전자 민원창구 및 ‘구청장에게 바란다’로 신청할 수 있고, 120 다산콜센터, 구청 방문·유선연락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하지만 해당민원이 담당부서로 지정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이나 현장확인 후 담당부서 변경이 필요해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되는 등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바라는 주민 기대치에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는게 구청측 설명이다. 

이에 새롭게 구성된 민원순찰팀에서는 현장민원 대응반을 운영해 초기단계에서부터 민원을 모니터링해 정확한 현장상황을 확인하고, 담당부서에 파악된 현장정보와 민원인 요구사항 등을 전달한다. 여러 부서가 함께 처리할 필요한 경우에는 의견조율 및 처리방향도 함께 제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장민원 강화 외에도 ▲공공갈등 및 민원 조정위원회 운영 ▲유기한 민원 처리실태 점검 ▲방문민원 만족도 평가 ▲민원 조정능력 향상 직원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인 민원처리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순희 구청장은 “민원이 발생한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민원순찰팀을 운영하고자 한다. 민원순찰팀을 통해 현장민원을 꼼꼼히 챙겨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