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 '유망강소기업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 주도
상태바
포항시 '유망강소기업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 주도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3.03.2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대내외 경쟁력 강화
매년 10개사 선정 글로벌 성장 지원
포항시청사 전경.
포항시청사 전경.

경북 포항시와 (재)포항테크노파크가 역점 추진 중인 ‘유망강소기업 육성사업’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매년 10개 사 내외의 기술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정, 산업별·기능별 선도기업군을 구축하고 국내외에서 활약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성장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92개 사가 선정됐으며 선정된 기업에는 ▲경영진단 및 성장전략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기업지원 ▲PM 제도 및 유관기관 연계·협력을 통한 R&D역량 강화 ▲해외시장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글로벌 패키지 지원 ▲중소기업 운전자금 우대 등 전 분야에 걸쳐 성장단계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및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시 유망강소기업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매출액과 고용인원이 각각 6.7%, 5.5%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차별화된 프로그램인 1사 1PM(대학·연구기관에 소속된 석·박사급 연구원) 제도를 통해 지난 8년간 총 424건(1403억 원)의 정부 과제를 수주하는 등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인 R&D 부문에서도 대외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2016년 유망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엠에스파이프(주)의 경우, 해외시장 동향 파악부터 수출마케팅 전략, 현지 바이어와의 상담회 등 글로벌 시장진출 패키지 지원사업의 수혜를 받아 당해 730만불의 계약체결을 성사시켰으며 2018년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과 함께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또한 기업경쟁력의 지표인 대외수상 부문에서도 ▲(주)원소프트다임 (美 CES 2023 혁신상 수상)  ▲(주)스트라드비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우수기업 선정) ▲(주)에이엔폴리 (한국 기업 최초 퓨처 푸드 아시아(FFA) 대상 수상)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점식 포항테크노파크 원장은 “기술 경쟁력을 갖춘 지역 내 유망기업을 지속 발굴·육성하는 것은 물론, 기업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는데 포항테크노파크가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중소기업의 성장 동력은 기술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있다”면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강소기업이 다양한 전략지원 사업과 우수한 R&D연계·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꾸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