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1조 5714억 경제 파급효과”
상태바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1조 5714억 경제 파급효과”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3.04.0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신성장동력 전략 연계
추정 사업비 1280억·8개 테마파크 조성
강원 정선군은 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가리왕산 국가정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은 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가리왕산 국가정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정선군 제공]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 밑그림이 나왔다.

강원 정선군은 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가리왕산 국가정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은 이날 최종보고회를 통해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정립하고 올림픽 문화유산과 가리왕산 자연유산을 결합한 강원특별자치도 신성장동력 추진전략을 연계해 올림픽 국가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날 제시된 최종안은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이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권역별 조성 취지에 부합하는 중부권 최초 국가정원이자, 기존 국가정원들과 차별화되는 국내 최초 산림형 국가정원으로서의 정책적 타당성 확보와 알파인경기장 생태복원과의 연계성을 최우선으로한 환경친화적 공간배치 및 시설도입을 통해 가리왕산 자연환경의 생산적 복원과 낙후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사업화 계획은 가용부지 약 80만제곱미터 면적에 8개의 테마정원을 조성하며, 추정사업비 1280억 원이 4차년도에 걸쳐 단계적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특히 사업타당성 측면에서는 생산유발효과 1조 127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890억 원, 수입유발효과 697억 원 등 총 1조 5714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약 5443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군은 생태복원, 올림픽유산 사후활용, 지역균형발전 등과 연계한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의 당위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폐광지역 경제활성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방소멸 대응과 미래지향적 도시성장을 가능케하는 웰니스 정원경제 플랜을 갖추게 됨으로써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을 실현한다는 목표다.

최승준 군수는 “국비확보를 위한 정부 예비타당성 심사에 만전을 기해 강원특별자치도의 발전을 염원하는 150만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가리왕산의 풍부한 산림자원과 자연경관을 활용해 미래 경제성장의 핵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