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조규일 진주시장 “다양한 여성 친화·특화사업 펼칠 것”
상태바
조규일 진주시장 “다양한 여성 친화·특화사업 펼칠 것”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11.2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시민과의 데이트 진행
‘제15기 참진주 여성대학생’과 소통
11월 시민과의 데이트. [진주시 제공]
11월 시민과의 데이트. [진주시 제공]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은 지난 20일 진양호 물빛갤러리에서 제15기 참진주여성대학생과 11월 시민과의 데이트 시간을 가졌다.

이번 만남은 제15기 참진주여성대학생과 여성 및 사회적 약자의 사회활동 참여 보장과 지위 향상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시는 2020년 12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돼 여성친화 지역특화사업, 시민참여단 운영 등 다양한 여성친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지방자치 시대에 여성의 정치·사회 참여 확대와 지역사회 발전기여를 위해 경상국립대학교와 위수탁 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참진주여성대학 교육과정을 운영해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여성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일 시장은 “시는 결혼-임신-출산-육아로 이어지는 단계별 맞춤 복지 혜택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임신축하금 지원과 365일 24시 시간제 보육실 및 다함께 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현재 관내 28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에도 내동면, 가호동 등에 국공립어린이집 4개소를 추가 개원해 학부모들의 수요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 중인 진양호 근린·가족 공원 조성과 월아산 숲속의 진주, 성북동 아동복지센터 건립으로 아동의 놀이문화와 가족의 여가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데이트 장소인 진양호 물빛갤러리는 진양호 근린공원 내 노후 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진양호반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더불어 전시·공연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1층 소갤러리는 지역 예술인과 문화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 단체 및 학생들에게 전시 등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며 루프탑 전망 휴게공간인 2층 카페와 옥상은 방문객들이 진양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