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시 노노케어 사업, 정부혁신 국내최고 사례 선정
상태바
삼척시 노노케어 사업, 정부혁신 국내최고 사례 선정
  • 삼척/김흥식기자
  • 승인 2023.11.2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 '희망을 담는 빨래 바구니' 운영
일자리 창출·노인안전보호 등 호평
노노케어사업‘희망을담는빨래바구니’ [삼척시 제공]
노노케어사업‘희망을담는빨래바구니’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는 노노케어(老-老 CARE) 사업인 ‘희망을 담는 빨래바구니’가 행정안전부 2023년 정부혁신 최초‧최고 사례 공모에서 국내 최고 사례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 혁신 성과 창출에 기여한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기관과 정부혁신 최초‧최고 수상기관 등을 시상했다. 시는 최고 운영 대표 사례로 시상식 현장에서 사례 발표했다.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老-老 CARE) 사업은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을 활용해 고령자, 장애인 등을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이불세탁을 도와주며, 말벗이 되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CU 편의점 등과 협업해 우유·생필품 저가구매 대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시는 노노케어(老-老 CARE) 사업인 ‘희망을 담는 빨래바구니’를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빨래바구니 도계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원덕읍, 미로면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근덕 4호점을 준비 중이다. 지난 2022년에는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90여 명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했고 1,5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 정책으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삼척/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