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23 송년사] 백영현 포천시장 " 올해의 사자성어는 이청득심(以聽得心)"
상태바
[2023 송년사] 백영현 포천시장 " 올해의 사자성어는 이청득심(以聽得心)"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12.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영현 경기 포천시장
백영현 경기 포천시장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서로를 배려하고 소통하며 힘차게 달려온 2023년이 저물고 있습니다.

올 한해 포천시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오직 시민의 더 큰 행복을 위해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 의식으로 묵묵히 맡은바 본분을 다해오신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는 2023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이청득심(以聽得心)"을 정했습니다. 이는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라는 뜻으로, 민선8기의 비전 '소통과 신뢰의 시민중심 포천'을 재차 강조한 것입니다.

이러한 기조 아래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정 발전을 위해 기틀을 다진 2023년 계묘년 한해는 취임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무엇보다 올 한해 우리 포천시는 첨단산업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100년으로 나아가느냐, 70년 국가안보를 위한 희생 끝에 인구소멸의 낙후된 도시로 전락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었습니다.

하지만 답은 정해져 있는 일이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위기와 기회의 갈림길에서 흔쾌히 ‘기회를 만들어 보자’고 힘을 모아주셨고, 포천시 1천여 공직자 또한 혼신의 힘을 다해 ‘더 큰 포천, 더 큰 행복’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그렇게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소통하고 신뢰하며 모인 거대한 에너지로 포천시는 올 한해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들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교육문화분야에서는 품격있는 인문도시 구현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명사 초청 인문학 특강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온 결과, 우리 포천이 경기북부 최초로 교육부 주최 인문도시 지원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행정분야에서도 혁신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민원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허가 전담부서를 새롭게 설치하여 허가 민원 지체 처리 건수를 제로(0)로 유지함으로써 시민 여러분께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외부에 산재되어 있던 부서들을 새로운 신청사에 집결시켜 행정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농축산분야는 스마트농업 기술의 보급을 통해 농업의 혁신을 이끌어냈습니다. 농업기술보급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우리 농업의 수준을 높였습니다. 또한, 농업특화단지와 혁신타운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하여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도로교통분야는 포천시민의 오랜 염원인 광역교통 사업들이 확실하게 본궤도에 올라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포천~철원간 고속도로 연장사업은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며, 새해에는 포천~화도 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개통과 포천~옥정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착공이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포천은 경기북부 광역교통 거점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확실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철 개통에 맞춰 역세권 개발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타당성 용역 등 철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분야에서는 포천시가 올 해도 경기북부 지역 중 지역 내 총생산(GRDP)이 계속해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전적으로 관내 8,000여 개에 달하는 건실한 기업들이 있었기 때문이며, 올 한해도 쉼 없이 기업을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 소통 행보를 펼쳐왔습니다.

또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이자 현재 포천시가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기회발전특구TF팀을 구성, 드론작전사령부와의 대규모 드론정책 세미나를 개최하고, 드론산업과의 연계를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포천시가 첨단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준비된 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왔으며 이는 포천의 미래 100년 산업을 견인할 성장 동력이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사회통합분야에서는 이제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외국인 이주민들이 진정한 우리의 이웃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과 사업들을 펼쳐왔습니다. 특히, 지난 10월 개최된 세계인 체육대회는 우리 포천과 유사한 인구 구조를 가진 많은 다문화 도시들에 영감을 준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항상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저는 이러한 성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민께서 피부로 체감하실 수 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흔들림 없는 우리의 ‘비전’이 중요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힘차게 비상하는 2024년 푸른 청룡의 새해에는 우리 포천에 수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 변화를 우리가 두려움이 아닌, 기쁨과 설렘으로 맞이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