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평군, 인허가 업무 문자 서비스로 해결
상태바
양평군, 인허가 업무 문자 서비스로 해결
  • 양평/ 홍문식기자 
  • 승인 2024.01.0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허가 관련 3단계 문자알림서비스 시행
지난해 1만 8천여건 제공…"청령도 향상에 기여"
양평군청 청사 [양평군 제공]
양평군청 청사 [양평군 제공]

경기 양평군은 인허가 민원 문자 알림 서비스 제공으로 청렴도 향상에 기여했다고 3일 밝혔다. 

건축인허가는 복합민원으로 접수부터 완료까지의 처리기간이 대체로 길고, 민원인은 대행업체에 의뢰해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어 인허가 진행상황 궁금증을 해소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군은 2022년 11월부터 시범운영을 거쳐 처리기한 3일 이상 민원을 대상으로 접수, 처리(보완), 결과까지의 3단계 문자알림을 실시해 지난해 연간 1만8,069건의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조직개편 이후 민원 만족도 조사와 군민 의견 청취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중 인허가 처리 경험자 311명을 대상으로 20일부터 26일까지 7일간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인허가 업무신청과 상담 편리성에서 매우편리 34%, 편리 26%로 나타났으며 ▲편리해진 부분에서는 신속성 36%, 상담의 편의성 30%, 접근성 21% ▲업무처리 기간 단축 부분에서는 그렇다 34%, 매우 그렇다 30% ▲허가1과 업무처리 만족도와 타부서와의 만족도 비교에서도 각각 74%의 비율로 만족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조사 대상자들은 담당 직원들의 전문성 제고 필요성과 신속한 인허가 처리 요청을 개선점으로 제시했으며 문자메시지 알림, 친절한 상담과 답변 등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전진선 군수는 “건축인허가 민원알림 서비스가 양평군 청렴도 향상에 큰 기여를 했다”며 “2024년도에도 소통행정 추진으로 군민의 만족과 편의를 높여, 군민의 행복과 기대를 채워가는 매력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양평/ 홍문식기자 
ho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