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상태바
‘충남도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4.01.1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수산자원연구소, 수산물 안전성조사 계획 수립·추진
해양 환경오염 지속 발생···생산·거래 전 단계 조사 중점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가 도내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생산을 위해 조사 항목 확대 등의 내용이 담긴 ‘2024 수산물 안전성조사 세부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계획은 식품사고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등 각종 오염원 유입에 따른 해양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 발생하는 만큼 생산·거래 전 단계 수산물의 안전성조사 체계 강화에 중점을 뒀다.

주요 내용은 수산물의 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도입 및 방사능 오염수 이슈에 대응한 유해물질 조사 강화 등이다.

새롭게 도입되는 피엘에스(PLS)는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동물용의약품은 불검출 수준의 일률기준(0.01㎎/㎏)을 적용하는 제도로, 우선 양식 어류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연구소는 안전성조사 분석항목을 지난해 59종에서 올해 90종으로 확대, 조사량도 250건에서 300건으로 상향하는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과 소비자 불안요인 해소를 위해서는 삼중수소(3H) 분석 장비 등 엄격한 방사능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앞서 지난해에는 271건 59항목에 대한 안전성 조사(모두 적합)를 실시해 당초 계획인 250건보다 8.4% 초과 달성했으며,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방사능 분석장비 추가 구축 및 조사주기 단축 등 관리체계를 강화한 바 있다.

황은아 수산물안전성센터장은 “생산 및 거래 전 단계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생산과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