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시, 대진 원전해제부지 관광복합단지 조성 '순항'
상태바
삼척시, 대진 원전해제부지 관광복합단지 조성 '순항'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24.01.2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라이프타운 관광·휴양단지 하반기 착공 추진
지역개발구역지정 신청서 제출···내달 최종 승인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가 대진지역 일원에 추진 중인 '삼척 에코라이프타운 관광·휴양 복합단지 조성사업' 이 순항하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대진지역은 지난 2019년 6월 ‘원전예정구역 지정 고시 해제’를 통해 최종적으로 원자력 발전소 유치·건설 논란에서 벗어났으며, 시는 현재 해당지역을 대규모 관광휴양 복합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22년 1월 지역개발지원법에 따른 도 지역개발계획으로 변경하는 확정 고시를 이끌어 낸 바 있다. 

최근에는 2023년 지역개발구역지정 신청서를 도에 제출해 모든 관련 협의기관 협의를 완료한 상태며 내달 지역개발조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다.  

특히 총사업비 480여억 원을 투입하는 동해안 최대 규모의 자연 테마파크인 '힐링 네이처랜드'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중에 있으며 연내 실시계획인가와 실시설계를 모두 마치고 10월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이 사업의 핵심으로 지난 2009년 소방방재산업단지로 지정됐다가 중단된 바 있는 사업부지는 지난 6월 도 고시를 통해 산업단지 지정을 해제하고 약 450억 원을 투입해 매입하는 것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올해 5월에 등기이전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주식회사 동양이 사업협약체결보증금 10억 원을 납부하면서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으며 동양은 근덕면 동막리, 부남리 일원에 호텔과 리조트 등 대규모 민간 숙박시설 조성에 약 5,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진 원전해제부지 일원에 추진 중인 삼척 에코라이프타운 관광·휴양 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올해 하반기 중에 반드시 착공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