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주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도전장
상태바
경주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도전장
  • 경주/ 이석이기자
  • 승인 2024.01.2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 상반기 신청서 제출
경주시가 정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도전에 나선다. 사진은 경주시청사 전경. [경주시 제공]
경주시가 정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도전에 나선다. 사진은 경주시청사 전경.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가 정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도전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지자체는 3년 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특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개혁이 가능해진다.

무엇보다 시범 특구로 지정되면 최대 100억원 규모의 재정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결격사유가 없다면 3년 후 정식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는 이점까지 갖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 달부터 연구용역을 시행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기본계획 및 추진방안 수립하고 오는 5월로 예정된 정부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시는 지역 내 4년제 대학 3곳 등 대학 4곳과 국제통상마이스터고, 디자인고, 보건고 등 다양한 특성화·특목고등학교가 있는 점을 활용해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선정에 적극 대응할 작정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교육청, 대학, 고등학교, 기업, 교육단체 관계자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조직하고 경주만의 특성화된 교육 개혁안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 부모, 학생, 교사, 대학 구성원들의 목소리도 들어 맞춤형 정책 개발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향후 본격화될 문무대왕과학연구소와 SMR국가산단 등 혁신원자력산업 및 지역 대표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과 연계한 교육모델 발굴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시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명품 교육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경주/이석이기자 
lee-seok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