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교육청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
상태바
경기교육청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
  • 이재후기자
  • 승인 2024.02.1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을 추진한다. 사진은 경기도교육청사 전경.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을 추진한다. 사진은 경기도교육청사 전경.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현장 공감 새 학년 준비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새 학년 준비 기간 운영 ▲학교 교육활동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행정 지원 ▲공문없는 날(달) 정책 개편 ▲공문서 기반의 효율적 교육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체적 내용을 안내했다.

우선 새 학년 준비 기간 오는 19∼ 23을 안내해 학교의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현장 의견을 수렴해 수요일 공문 없는 날 폐지, 3월 공문 없는 달을 공문 없는 주간으로 개선해 추진하겠다고 안내했다.

이는 학교 자율성 확보와 교육활동 전념 문화 조성을 위해 시행한 것으로, 학교가 특정 요일 제한 없이 자율적으로 협의하고 연구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공문 없는 달 축소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에 전념하면서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적기에 안내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입(신규)교사 대상 연수도 조기 추진이 가능해 학교가 새 학년 교육과정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공문서 기반의 효율적 교육행정시스템 구축으로 학교 업무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공문서 감축을 위한 공문게시제 중점 추진과 K-에듀파인 외부공문 관리기능을 적용해 단순 안내나 홍보성 공문은 학교에 자동 게시토록 했다. 

이에 따라 학교는 연간 2000~3000여 건의 공문 접수(처리)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 학교의 행정업무 경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승호 도교육청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앞으로도 학교를 어렵게 하는 규정이나 규제, 제도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학교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