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저출생 대응 본격화···패키지 비상대책 제시
상태바
경북도, 저출생 대응 본격화···패키지 비상대책 제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2.2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전돌봄·안심주거·양성평등·일·생활균형 등
4개 분야 35개 실행과제·단계별 로드맵 제시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저출생 극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도는 20일 주형환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감경철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장, 지역 시도민회, 교육감, 경찰청장, 시장군수, 시군의회의장 등 1,000여 명의 지역 주요인사들과 함께 국가 위기 상황을 공유하고 대응 의지를 다졌다.

도는 ▲완전돌봄 ▲안심 주거 ▲일·생활 균형 ▲양성평등 등 4개 분야에 걸쳐 35개 실행 과제를 제시하고 초단기-단기-중기-장기 등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중 온종일 완전 돌봄, 아이·가족·양육 친화형 공공 행복주택 공급, 완전 돌봄 클러스터 등 '돌봄, 주거' 대책을 중심으로 10개 사업은 핵심 과제로 분류해 도정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특히 ‘우리동네 돌봄마을’ 돌봄을 개인 부담에서 공동체 부담으로 재인식시키고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종합자원봉사센터와 주민자치회, 새마을회, 이장통장협의회, 의용소방대연합회, 자율방범대연합회, 지역대학 등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도 함께 이뤄져 실행력을 담보한다.

도는 앞으로 예전 마을공동체 돌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도시형, 농촌형, 산업단지형 등의 지역 특성에 맞는 공동체 돌봄 모델을 정립, 확산시킬 예정이다.

사업실행을 위한 재원 마련과 도민 공감대 확산 차원에서 저출생 극복 성금 모금도 시작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저출생 극복 지원금 5억 원을 도에 전달했으며 농협과 대구은행에서도 각각 성금 1억 원을 전달했다.

도는 조기 추경 편성으로 핵심 시책을 연내 구체화해 나가면서 릴레이 현장토론회, 청년들과의 대화, 대국민 시책 공모 등으로 공감대 확산, 법·제도 개선을 위한 대정부 건의 등 다각적인 노력을 속도감 있게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저출생 문제는 국가 명운이 걸린 문제"라며 "새마을운동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일으킨 경북의 저력으로, 다시 한번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는데 전 도민이 앞장서달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