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양시, 지방행정혁신대상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광양시, 지방행정혁신대상 ‘최우수상’ 수상
  • 서길원 대기자
  • 승인 2024.02.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개선으로 광양국가산업단지 신산업 유치 성공 
광양시가 지방행정혁신대상’ 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광양시 제공]
광양시가 지방행정혁신대상’ 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는 최근 개최된 ‘제1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지방행정혁신대상’ 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지방행정 혁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혁신성, 창의성, 지속가능성, 사회경제적 효율성 등을 기준으로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이번 대상에서 광양국가산업단지 신산업 유치를 위한 과감한 제도 개선과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받았다.

광양국가산업단지 동호안은 포스코 그룹의 이차전지수소 산업 등 첨단 신산업 투자 의지에도 불구, 법령상 규제로 투자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2022년 8월부터 동호안 부지에 대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다수의 중앙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법령 개정을 추진했다.

지난해 10월 국무회의를 거쳐 시행령 개정이 이뤄지면서 시의 과감한 도전은 결실을 보았다. 

‘산업입지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시는 포스코 그룹으로부터 이차전지수소 산업 분야 4조 4천억 원 이상의 투자 확약을 끌어냈다.

이는 9천 개 이상의 지역 일자리 창출과 광양시의 이차전지수소 산업 기반 마련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투자는 미래 성장 동력인 신산업을 유치해 시의 경제 구조를 다변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인화 시장은 “이번 지방행정혁신대상 수상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광양의 변화와 발전을 인정받은 결과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행정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서길원 대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