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사이렌을 울리며 달리는 소방차의 골든타임
상태바
[기고] 사이렌을 울리며 달리는 소방차의 골든타임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2.2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홍 전남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차가운 바람이 불씨를 키워 화재발생이 빈번한 요즘 꽉 막힌 퇴근길, 요란하게 사이렌을 울리며 출동하는 소방차를 본적 있으신가요? 큰 몸집의 소방차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이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소방차만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운전을 하다 그런 상황을 보면 어떻게 하시나요?

‘진짜 불난 거 맞아?’, ‘응급환자도 없는데 사이렌만 울리고 빨리 가려는가 아니야?’ 하며 의심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구급차에 탄 환자가 내 가족이라면? 혹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소방차가 향하는 길이 내 집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소방차는 1분 1초의 촉박한 시간을 다투며 수많은 차량을 피해 도심 속을 질주, 사고 현장으로 출동합니다.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도착은 그야말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사건 사고 해결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명을 구하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 골든타임’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소방대원에게는 이 ‘골든타임’이 정말 소중한 시간입니다. 소중한 한 생명의 생사가, 화재 진압의 경중이 달린 시간, 바로 ‘골든타임’은 짧지만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나를 살리고 우리 가족을 살리는 ‘골든타임’ 확보에 힘을 보태주십시오. 나부터 실천한다는 마음으로 사이렌을 울리는 구급차량이 소방차량이 접근한다면 우측 가장자리 등으로 진로를 양보해주십시오.

오늘도 소방대원은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현장으로 내달리고 있습니다. ‘나 하나쯤이야 괜찮겠지’란 생각이 언젠가 나와 내 가족에게 피해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 짧지만 이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동참 부탁드립니다.

[전국매일신문 기고] 김관홍 전남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