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봄철 초미세먼지 총력 대응 체제 가동
상태바
충남도, 봄철 초미세먼지 총력 대응 체제 가동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4.03.0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는 봄철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이달 말까지 총력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5일 밝혔다.

연중 3월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고, ‘나쁨(36㎍/㎥ 이상)’ 일수도 가장 많다.

이에 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시행 중인 제5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대책 강화에 중점을 두고, 민간과 함께 봄철 초미세먼지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한 3대 방향으로는 △도민 생활공간 집중 관리 △봄철 이행 과제 강화 △핵심 배출원 실행력 제고 등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도는 철도 대합실과 버스 터미널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 환기·공기 정화 설비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초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 시설인 학교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에 대해서는 실내 공기질을 점검하고, 각 이용자에게는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안내한다.

오염도가 높거나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 대해서는 청소차 운영을 하루 최대 4회까지 확대한다.

또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정지 및 운행 제한을 확대하고, 영농철 불법 소각 예방을 위해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한다.

초미세먼지와 그 원인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매주 배출량과 감축 목표 이행 상황을 관리하고, 공공기관 소각시설은 비상저감조시 시행 시 가동률을 조정해 배출량을 줄인다.

이와 함께 무인기(드론) 및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 감시 장비를 활용, 불법 배출을 단속하고, 대형 경유차와 도심 버스 등의 배출가스와 불법 공회전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빈준수 도 대기환경과장은 “민관 협력을 통한 총력 대응으로 봄철 초미세먼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6일 당진 행담도휴게소에서 금강유역환경청, 당진시, 민간단체 등과 합동으로 미세먼지 저감 실천 홍보 캠페인을 펼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