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운 삼풍상가·PJ호텔 '공원화' 속도...영등포시장역엔 '주상복합' 건립
상태바
세운 삼풍상가·PJ호텔 '공원화' 속도...영등포시장역엔 '주상복합' 건립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3.2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도재위, 재정비계획 수정가결…세운 지하에 문화거점 뮤지컬공연장 조성
영등포시장 역세권엔 49층 1천182세대 규모…낙후 도심에 녹지·주거환경 개선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 세운상가의 재정비촉진지구 내 삼풍상가와 PJ호텔 부지에 1만1천㎡의 대규모 도심공원이 조성되고 지하에는 여가문화거점 역할을 할 뮤지컬 공연장이 건립된다. 

또 영등포시장역 역세권에는 49층짜리 1천여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이 들어선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제1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결정안'과 '영등포 1-12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이 수정 가결됐다.

대상지인 종로구 종로3가동 174-4번지 일대는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2009년 세운상가군 일대 통합개발 계획을 수립했지만, 2014년 이후 재생과 보존 방향으로 계획이 변경된 뒤 정비사업 추진이 저조했다.

이에 시는 민간 재개발을 활성화하고 낙후된 도심을 녹지생태도심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변경했다.

수정안은 시민 의견을 수렴해 보완했으며 세운상가 등 상가군을 공원화하기 위해 주변 정비사업 시행 시 상가건물이 이전할 수 있는 토지를 기부채납 받은 후 기부채납 부지와 상가를 통합개발하는 방안을 추가로 담았다.

삼풍상가와 PJ호텔은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나머지 상가는 정비구역과 통합개발 또는 기부채납 부지와 상가를 통합개발하는 방안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공원화된다.

시는 시설사업 추진을 위해 타당성 조사 등 관련 행정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시는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일대가 세운지구 내 약 13만6천㎡의 녹지를 중심으로 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현재 세운지구 정비사업 추진 움직임이 활발한 만큼 신속히 사업이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영등포1-12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영등포1-12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특히 상가군과 통합개발하는 정비구역은 용도지역 상향 등 인센티브와 함께 필요시 공공이 직접 정비계획을 세우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영등포시장 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도 가결돼 영등포 1-12와 1-14, 1-18구역이 모두 영등포 1-12구역으로 통합됐다.

이 일대가 여의도·영등포 도심의 배후 주거지로서 직주근접 지원과 주택 공급 확대가 가능하도록 상업지역 주거 비율이 완화돼 연면적 22만2천615㎡, 지상 49층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이 조성된다.

당초 계획한 공동주택 413세대보다 769세대 늘어난 1천182세대가 공급된다. 이 중 235세대는 공공임대주택으로 분양 세대와 차별 없는 '혼합배치' 방식으로 제공된다.

시장 상권과 상가 세입자 등을 고려해 공공임대상가 65개를 설치하고 200대 규모 공영주차장이 들어선다.

여가를 위한 문화공원 규모는 2천615㎡에서 4천196㎡로 확대한다. 공원과 접한 공공공지를 2천3㎡ 확보해 향후 지역 필요 시설을 도입한다.

한병용 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결정으로 영등포시장역 역세권 신규 주택 공급은 물론 도시환경 개선도 기대된다"며 "낙후된 도심권의 지속적인 정비사업을 통해 양질의 주택 공급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