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1인 가구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상태바
경기도, 1인 가구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5.0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사회관계망, 식생활, 건강, 금융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며 1인 가구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가 시군, 가족센터와 함께 마련한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우선 ‘중장년 수다살롱’은 40~64세 1인가구를 대상으로 악기연주, 등산, 볼링, 문화탐방 등 다양한 주제의 동아리를 모집하고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예산 소진 시까지 시군별로 상시 모집 중이다.

‘식생활개선 다이닝’은 균형 잡힌 식생활을 교육하고 함께 요리를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시군별로 체질탐구, 제로웨이스트 등 특색 있는 주제로 제공한다. 화성시의 한식 상차림, 남양주시의 청년의 든든한 한 끼, 여주시의 먹어영(YOUNG) 혼자의 재발견 프로그램 등이 있다.

‘건강돌봄 프로그램’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요가, 테니스 등 다양한 신체활동과 수면 교육, 미술치료와 같은 정서 보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천시의 셀프 건강챙김, 시흥시의 1인 청년 가구 요가, 광명시의 테니스 같이하자 나랑, 안성시의 중장년 마음세탁소 등이 있다.

‘금융안전교육’은 생애주기별로 맞춤 금융교육을 제공해 1인가구의 자기돌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특히 전세사기,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 과정을 강화했다. 수원시의 청년기 금융교육, 화성시의 스마트한 소비생활, 하남시의 미래를 위한 재무 여행 등이 있다.

도는 2021년부터 1인 가구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매년 참여 인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안승만 가족다문화과장은 “1인가구는 다양한 가족 중 하나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행복한 5월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경우 경기도 1인 가구 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