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연령별 건강 검진 포인트
상태바
연령별 건강 검진 포인트
  • 홍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 원장
  • 승인 2016.06.1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검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해마다 국가건강검진 수검률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쉽게 느껴지지 않는 단어,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정기검진은 연령에 따라 수검항목이 조금씩 차이나기 때문에 할 때마다 어렵게 느껴지기 쉽다. 하지만 개개인의 성별과 연령에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검사들이 포함돼 있는 것이 공단의 정기검진이다. 검진은 반드시 받는 것이 좋으며, 이후 자신의 건강 위험요소가 되는 부분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함께 추가적인 선택검사를 받는다면 완벽하다.
연령별 내게 꼭 필요한 건강검진 항목들
◆ 10대- 바른 성장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시기
청소년기에는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위험인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 건강검진이 필요하다. 먼저 건강의 기초가 되는 B형간염, 풍진. 파상풍 등의 필수 예방접종을 권한다.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과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비만도, 스트레스 검진이 필요하다. 검진결과를 토대로 균형 잡힌 영양섭취와 신체활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 2~30대- 위험요소 미리 챙겨야 하는 시기
아직 젊고 에너지가 넘치는 시기로 자칫 건강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워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대개는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비만이 생길 수 있으니 체중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가족력과 생활습관을 고려한 폐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 특정 질환과 관련된 검사를 추가로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여성의 경우 매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 4~50대-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
체력이 제법 떨어지고 몸 곳곳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다. 따라서 정기검진 항목 외에도 암, 심뇌혈관 질환 등 중증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여러 정밀검사가 요구된다. 40대에는 위암 검진이, 50대에는 대장암 검진이 필수이다. 또 심장병, 뇌졸중 등의 위험이 높아지는 연령대 이므로 가족력과 고혈압, 당뇨병 유무에 따라 전문 의료인의 상담을 통한 정밀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 60대 이상- 치매.뇌졸중 검사가 필수인 시기
60세 이상 노년기에는 근력저하나 평형감각저하 인지능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기초체력, 인지기능측정 및 영양평가 등의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해마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철저한 사후관리다. 흡연을 비롯 음주나 과식 등의 건강위험요소에 대한 교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해이해진 건강관리를 점검하는 6월
연초에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유지하기 위한 건강검진 계획을 세웠다면, 한 해의 중간인 지금에는 건강 생활습관의 실천이나 잘못된 습관 개선정도를 체크해 보아야 한다. 자신의 나이와 건강상태를 고려해 나에게 꼭 필요한 검진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