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존 정치와 차별화된 실행력 보여야
상태바
기존 정치와 차별화된 실행력 보여야
  • .
  • 승인 2015.12.2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27일 "새 정당은 낡은 진보와 수구보수 대신 '합리적 개혁노선'을 정치의 중심으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 '새정치' 기조 관련 기자회견에서 "1970년대 개발독재와 1980년대 운동권의 패러다임으로는 2016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담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치의 중심 가치로 '공감과 소통', '참여와 개방', '연대와 협치'를 제시, "정치에서 서로 반대편이 있어야 자기세력을 유지하는 적대적 공생관계의 극단적 대립만 남았다"며 "색안경을 쓰고 상대를 낙인찍고, 배척하는 뺄셈의 정치에 대화와 타협의 여지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패거리 정치가 아니라 가치와 비전을 함께 만들고 개방과 참여를 통해 더 나은 목표를 찾아가는 게 새 정치의 모습"이라며 "대한민국의 위기는 지도자 한 사람 또는 한 정치세력이 해결할 수 없다. 이분법의 정치를 펴는 나라치고 성공한 나라가 없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시대정신으로 '격차해소'와 통일'을 꼽으며 "새정치의 목표와 비전은 우리 사회의 총체적 변화"라며 그 구체적 방향과 관련, "자유시장경제만으로는 충분한 일자리를 제공할 수 없다"며 '공정성장론'을 경제정책의 제일기조로 제시했다. 교육 문제와 관련, "'금수저', '흙수저' 시대의 절망을 깨지 않고는 미래가 없다"며 "모든 개혁의 중심을 교육개혁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격차해소' 문제와 관련, "복지체계가 더 촘촘해져야 한다. 보편적 복지냐 선별적 복지냐 하는 논쟁은 이미 효력을 잃었다"며 "여야가 다 복지하겠다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돈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이 발표한 신당의 기조는 이런 현실을 의식해 탈이념, 민생중시, 양당구조 타파를 내세운 것으로 보인다. 시대정신으로 소통과 공감, 참여와 개방, 협치를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 의원의 이날 발표는 모호하고 불투명한 부분이 많다. 정책 방향을 보면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중간선을 취한 탈이념 중도 노선으로 여겨지지만, 유권자에게 어필하기엔 정책대안의 실현가능성이나 참신성이 떨어진다. 안 의원은 격차 해소를 위한 공정성장의 핵심으로 승자독식인 재벌중심의 산업정책 청산과 독과점질서의 혁파를 내걸었다. 그리고 대안으로 중소기업 육성, 정보기술(ICT)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 혁신과 창의적 인재 육성, 협동조합·사회적기업·마을기업 등 이른바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를 제시했지만, 정책의 실체가 불투명할뿐더러 이 정도로 치열한 국제경쟁을 극복하면서 그가 의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 실업을 해소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안보와 외교, 통일 정책도 신선도가 떨어졌다.
안 의원은 정치가 바뀌려면 사람이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여당의 지지기반인 60∼70대 산업화세력과 야당의 지지기반인 50대 민주화세력을 지양하기 위해 30∼40대의 역할론을 주창했다. 하지만 기성세대에 비해 응집력이 떨어지는 이들을 과연 정치 세력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안철수 신당은 호남에서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안 의원 옆에는 주로 호남 의원들이 가세하고 있다. 따라서 호남당이라는 이미지를 불식하는 것도 큰 숙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