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A,B,C소화기’의 A,B,C를 아시나요?
상태바
‘A,B,C소화기’의 A,B,C를 아시나요?
  • 윤양원 충남 청양경찰서 장평청남파출소 경위
  • 승인 2016.01.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한파특보가 발령되는 등 기온이 내려가 화기 취급이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주택과 축사 등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전기난로, 전기담요 등 화기 취급에 보다 높은 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가정과 사무실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화기에는 ABC 분말 소화기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소화기를 구입하여 가정과 사무실에 비치하고 있으나 ABC 3글자의 영문이 소화기에 왜 기록되어 있는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ABC소화기’는 A급, B급, C급 화재에 모두 쓸 수 있다 해서 ‘ABC소화기’이다
따라서 ABC소화기  앞의 ABC는  A급, B급, C급을 뜻한다.
여기에서 A급 화재란 일반가연물 즉, 목재, 섬유류, 종이, 고무 등에서 발생하여 연소 후에 재를 남기는 화재를 말하며 ‘일반화재 또는 보통화재’라고 한다.
B급 화재는 가연성 액체 즉, 기름, 가스 등에서 발생하여 연소 후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화재를 말하며 ‘유류화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유류에는 알콜류, 석유류, 식용류, 가스, 페인트, 신나 등이 있다.
C급 화재는 전기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화재’라고 한다. 보통, 가정이나 회사에서는 ABC형 소화기를 비치하면 초기화재시 화재진압을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ABC형을 쓰는 것이다.
평상시 초기 화재 진압에 만능이고 소방차 1대와 맞먹는다는 ‘ABC소화기’를 모든 가정에 1대 이상 비치하여 우리 모두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