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구제역 백신 효율성 제고해야
상태바
구제역 백신 효율성 제고해야
  • .
  • 승인 2016.02.2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천안과 공주에서 잇따라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도내 양돈농가가 술렁이고 있다. 전북 김제와 고창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였으나 충남 천안과 공주의 양돈농가 돼지에 대해 잇따라 확진 판정이 내려지면서 구제역 악몽이 되풀이되지 않을까 농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천안시 풍세면 돼지 농가와 공주시 탄천면 돼지 농가에 대해 구제역 확정 판정을 내렸다. 방역 당국은 이날 천안 돼지 농가 2140마리와 공주 돼지 농가 950마리를 살처분했다. 또 구제역이 발생한 천안과 공주 농가에서 반경 3㎞ 이내 12개 농가 2만1000마리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했다. 홍성, 예산, 서천, 부여 등 16곳에 설치된 방역초소를 29곳으로 확대 설치하는 한편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해 양돈농가에 구제역 백신을 보급, 긴급 접종에 나섰다. 축산농가들은 시시각각 전해지는 구제역 관련 동향에 촉각에 곤두세우며 구제역이 창궐한 2010년의 악몽이 재현되지 않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이날 하루종일 대상 지역 내 우제류 가축(소ㆍ돼지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과 축산 종사자의 이동, 축산농장ㆍ작업장 출입이 금지됐다. 축산 농가나 축산 종사자가 소유한 차량의 운행을 중지하며 차량은 세척과 소독을 해야 한다. 또 축산 관련 시설은 시설 안팎과 작업장 전체를 소독해야 한다. 이와 함께 19일 0시부터 7일간 충남 지역 내 돼지의 타 시ㆍ도 반출이 금지됐다.
충남 공주와 천안 소재 2개 농장에서는 지난 17일 구제역 감염의심 돼지가 있다는 신고가 들어와 정밀 조사한 결과 확진 판정이 나왔다. 충남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것은 지난 1월 11일 전북 김제, 13일 전북 고창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지 36일 만이며, 전국적인 이동제한 조치가 풀린 지 5일 만이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장 두 곳에서 사육하는 돼지 3천여 마리에 대한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으며, 공주ㆍ천안 지역에 있는 모든 돼지 21만 마리에 대해 긴급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공주와 천안 지역의 구제역 발생원인과 유입 경로를 조사 중이며 김제ㆍ고창 구제역과 연관성 등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역학조사를 벌이는 한편 유전자 분석도 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일단 2014년 12월 진천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가 일부 농장 등에서 제한적으로 유지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로 변이를 일으켰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구제역이 국내에서 처음 발병한 때가 2010년 말이니 5년여 만에 토착화가 상당히 진전된 게 아닌가 우려된다.
전문가 중 일부는 백신의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2010년 말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뒤 확산이 차단되지 않자 2011년 1월 백신 접종이 처음 개시됐다. 이후 2014년 말 진천에서 구제역이 재발했을 때 구형 백신이 예방 효과가 낮은 '물백신'이라는 논란이 일자 정부는 신형 백신을 투입했다. 하지만 정부가 도입한 신형 백신을 접종한 농가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백신의 효용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이어져 왔다. 일부 전문가들은 구제역이 자주 재발하는 원인으로 신형 백신의 효력 저하를 지적한다. 이들은 지금처럼 유전적으로 일치율이 떨어지는 외국산 백신을 들여오는 차원을 벗어나 한국형 백신을 도입해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