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창원에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
상태바
창원에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2.04.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산구 성주동 수소충전소 실증단지서 착공식 개최...내년도 준공 목표
총 8곳 확대 추진...연간 15만MWH 생산·6만여 가구 사용 가능
착공식. [창원시 제공]
착공식.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에 수소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시스템이 구축된다.

창원시는 20일 성산구 성주동 성주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이하 HECS) 실증단지'에서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기반 에너지 공급시스템'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 부지에 들어서는 분산형 연료전지발전 기반 에너지 공급시스템은 2.4㎿H의 전력을 생산하며 생산된 전력은 한전 전력망으로 보내고, 한국수력원자력·SK에코플랜트 등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창원그린에너지가 발전수익을 챙긴다.

시는 올해 안에 해당 실증단지 외 다른 유휴부지 7곳(각 800㎡)도 추가 제공해 분산형 연료전지발전사업을 확대 진행할 계획이다.

8곳 모두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연간 15만MWH 상당으로, 6만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시는 기존 발전사업과는 달리 대규모 부지 확보나 그에 걸맞은 규모의 계통연계·인프라 공사가 필요하지 않은 소규모 분산형 연료전지발전사업을 통해 별도 송전설비 인프라 설치비 등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과 달리 특정 기후 조건과 관계없이 안정적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번 분산형 연료전지발전사업 착공으로 HECS 실증단지 조성사업도 완성 수순에 접어들었다.

앞서 시는 성주수소충전소 준공, 국내 1호 수소생산기지·수소출하시설 준공, 국산 수소충전 시스템 등를 구축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