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국민 95% 항체 있어도 '집단면역' 어려워"
상태바
"전국민 95% 항체 있어도 '집단면역' 어려워"
  • 김윤미 기자
  • 승인 2022.06.1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이 대응 어렵고 항체 소실로 재감염...항체양성률만으론 무리"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전 국민의 항체양성률이 매우 높아져도 이론상 '집단면역'은 어렵다고 발표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김병국 백신효능평가팀장은 16일 출입기자단 온라인 브리핑에서 "코로나19처럼 지속적으로 변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집단 구성원의 90% 이상이 항체를 형성하고 있다고 해도 집단면역이 형성됐다고 말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국민 95%가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했다는 소규모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이 정도면 집단면역 형성으로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궁금증이 나오자 방역당국이 집단면역은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김 팀장은 집단면역에 대해 "특정 집단에서 바이러스 등 특정 병원체·감염원에 대해 집단 구성원의 60∼70% 이상이 특이적 항체를 형성해 특정 감염원의 집단 내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처럼 계속 변이가 발생하는 바이러스는 변이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없고, 항체는 시간이 지나며 차차 소실되는 경향을 보이며 재감염이 일어난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항체양성률이 90% 이상으로 높더라도 이론적으로 항체양성률만을 갖고 집단면역 형성을 말하기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팀장은 "최근 조사에서 나온 항체 양성자의 항체 수치는 개개인 면역도 수준에 따라 다양하고, 어느 정도의 항체 효과가 바이러스 방어를 나타내는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방대본이 올해 1∼4월 전국 16개 시도에서 10세 이상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 1천6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에서 94.9%가 항체를 갖고 있다고 나타났다.

방대본은 이 조사에 이어 분기별 1만명씩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전 국민 항체양성률 조사를 7월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