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농업분야 촘촘히 지원한다
상태바
경남도, 농업분야 촘촘히 지원한다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2.08.0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무기질비료 구입비·쌀값 안정·채소가격 안정 지원사업 등
농촌인력중개센터 확대 설치 예정...고령화·인력난 해소 기대
경남도청사 전경. [경남도 제공]
경남도청사 전경.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농업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도는 무기질비료 구입 지원을 위해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499억 원을 편성해 8만6000t에 대한 가격 인상분의 80%를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이와 함께 유기질비료 10만t에 대해서도 75억 원을 투입해 자체 사업으로 1포당 1500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쌀값 안정을 위해 지난해에 생산된 3만9000t을 시장격리 조치했고 올해 농협 등 자체 재고 물량 3700t을 추가로 격리할 예정이다.

벼 적정면적 재배를 위해 지난해보다 2735㏊의 면적을 줄여 6만1344㏊에서 벼를 재배해 쌀 생산량을 조절하고 품질은 향상할 계획이다.

마늘과 양파 등 채소가격 안정을 위해 생산 농가와 계약재배로 수급조절 의무를 이행하면 평년 가격의 80% 정도의 소득을 보전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올해 경남지역 채소가격안정 지원 사업량은 마늘·양파 4만2668t이고 사업비는 75억 원이다.

사료 가격 상승으로 어려운 축산농가를 위해 특별 사료 구매에 1280억 원을 융자 지원하고 낙농가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한 ‘낙농 도우미’ 시책과 ‘우량 젖소 개량사업’ 등을 계속 추진한다.

농촌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따른 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올해 18개소에서 오는 2026년까지 3∼4개소를 신규 설치해 연중 인력 중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도 확대해 농촌 인력 수급에 적극 대응한다.

이밖에 여성농업인에게 연간 13만 원의 바우처 카드를 제공해 건강관리와 복지 문화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여성농업인들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정연상 도 농정국장은 “지금 농촌은 기후변화, 고령화, 농촌 인력, 수급 불안, 생산비 가중 등으로 어렵다”며 “현장 목소리를 귀담아들어 미래가 있는 농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