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종시, 고층 건물 화재 드론이 진압한다
상태바
세종시, 고층 건물 화재 드론이 진압한다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2.11.10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기반 소방서비스 시연회
앞으로 화재가 발생한 고층 건물에 사람을 대신해 드론이 화재를 진압하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세종시 제공]
앞으로 화재가 발생한 고층 건물에 사람을 대신해 드론이 화재를 진압하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세종시 제공]

앞으로 화재가 발생한 고층 건물에 사람을 대신해 드론이 화재를 진압하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세종시는 10일 연기면 소방훈련장에서 강화유리 파괴용 스피어 드론과 소화액 분사 드론을 활용해 ‘골든타임 내 소화용 드론기반 소방서비스 현장 시연회’를 진행했다. 

이번 시연회는 실증을 통해 서비스 분야 기술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연막탄을 터뜨려 건물 2층 내부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연출, 강화유리 파괴용 드론인 ‘스피어 드론’을 띄워 창문을 파괴 한 후 ‘소화액 분사 드론’을 투입했다.

이 드론은 건당 10회로 무한 타격이 가능한 스피어가 탑재돼 12㎜ 두께의 강화유리도 파괴가 가능하다.

또 드론에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돼 소방지휘본부에 화재 영상을 전송, 화재 규모를 신속하게 선별·파악할 수 있으며 창문 파괴와 동시에 소화액 분사 드론을 투입해 초기 화재를 진압한다.

한편 시는 이번 현장시연을 바탕으로 올해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성과를 자체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드론실증도시로서 이번 현장 실증을 통해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드론서비스 상용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