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날씨] 어린이날 전국 '강풍+집중호우'…6일 오전까지 많은 비
상태바
[날씨] 어린이날 전국 '강풍+집중호우'…6일 오전까지 많은 비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5.0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사흘간 최대 120㎜…제주·남해안·지리산 50~150㎜
제주산지 400㎜ 이상 강수 집중 때 제주산지 시간당 50㎜ 이상
수도권은 시간당 20~30㎜ 돌풍·천둥·번개 동반…전 해상 거센 풍랑
5일 어린이날 연휴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보됐다.
5일 어린이날 연휴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보됐다.

5일 어린이날 연휴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보됐다.

3일 오후 제주에서 시작된 비는 6일 오전까지 전국에 꽤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비가 쏟아질 때 대기 불안정 때문에 돌풍이 일고 천둥과 번개가 칠 것으로 예상돼 항공기와 배편 결항이 있을 수 있어 염두해야 한다.

제주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 중부지방 등에는 4일 호우특보가 발령될 가능성이 있다.

제주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4일부터 6일까지 총 50~150㎜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산지와 제주중산간에 비가 많이 쏟아지는 곳은 강수량이 400㎜와 200㎜ 이상이겠다.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강수량이 많은 곳은 120㎜를 넘겠다. 중부지방·호남·경북북부·경남·서해5도 전반적인 강수량은 30~100㎜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는 '4일 오전부터 밤까지'와 '5일 오후부터 6일 새벽까지' 비가 퍼부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4일 밤부터 5일 새벽까지'와 '5일 밤부터 6일 새벽까지'가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지겠다.

제주산지는 시간당 강수량이 50㎜ 이상에 달하겠다. 산지를 제외한 제주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은 시간당 강수량이 최대 30~50㎜겠다.

중부지방과 호남은 '5일 오후부터 6일 새벽까지', 나머지 지역은 '5일 밤부터 6일 새벽까지'가 집중호우 예상 시간이다.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 호남 최대 시간당 강수량 최대치가 20~30㎜일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시간당 강수량이 30㎜ 이상이거나 하루 강수량이 80㎜를 넘으면 집중호우라고 한다.

5일 어린이날 연휴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보됐다.
5일 어린이날 연휴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예보됐다.

제주와 남해안에는 4일 아침과 6일 새벽 사이, 중부지방 등은 5일 새벽과 6일 새벽 사이에 돌풍·천둥·번개가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충남서해안·전라서해안·제주에 4일부터, 남해안·경상동해안에 5일부터 바람이 시속 70㎞(산지는 시속 90㎞) 이상으로 불 것으로 본다. 나머지 지역에도 순간풍속이 시속 55㎞ 내외인 강풍이 불겠다.

전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령될 정도로 악천후가 닥치겠다.

3일 밤 서해남부먼바다와 제주해상을 시작으로 4일에는 서해상 전역과 남해상, 5일에는 동해상에도 바람이 시속 30~60㎞로 불고 물결이 2~4m 높이로 일겠다.

4일에는 서해상·남해상·제주해상, 5일에는 대부분 해상에 돌풍·천둥·번개가 치겠다.

제주국제공항은 강풍과 급변풍 때문에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할 가능성이 크니 사전에 운항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남부지방과 충청을 중심으로 가뭄이 이어진 터라 이번에 비가 내릴 때 논과 밭에 물꼬를 관리하러 나가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때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 쪽에서 접근해오는 저기압의 동진 속도가 예상보다 느리면 6일 오전이 아니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질 수 있으며, 저기압 경로가 예상보다 북쪽이면 강수량이 감소하겠다.

연휴가 지나고 난 뒤에는 이동성 고기압 영향 아래 맑고 기온은 예년 이맘때 수준인 날이 이어지겠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