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편의점 만들기 동참하자 
상태바
[독자투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편의점 만들기 동참하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7.0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왕교 강원 삼척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위

우리 주변 곳곳에는 많은 편의점이 있다. 편의점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던 예전과 달리 여성·아동지킴이집으로 피난처 역할은 물론 심장충격기를 비치해 응급 의료 대비처 등 하나의 안전플랫폼으로서 이름을 알리고 있는 곳도 있다. 

하지만 편의점 근무자가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개선은 뒤처지고 있는 것 같다. 지난 2월 8일 인천 계양구에 있는 한 편의점에서 야간 근무하던 30대 남성이 전자발찌를 차고 있던 범죄자에게 흉기로 살해당한 후 50여분 뒤 다른 손님에게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1년 편의점 범죄 건수는 1만5489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절도가 6143건으로 가장 많고 폭력도 2071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1인 근무를 하는 심야 시간이 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편의점에는 CCTV가 설치되어 있고 경찰서와 긴급신고시스템이 구축되어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지만 경찰 출동 전까지는 편의점 근무자 혼자 대치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범죄 예방 자체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편의점 내 담배 광고가 보이지 않도록 불투명한 시트지를 부착해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내부가 훤히 보인다면 범죄 발각 가능성이 높아 범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범죄예방 건축기준 고시’에는 출입문 또는 창문은 내부 또는 외부로의 시선을 감소시키는 필름이나 광고물 등을 부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 이유는 밖에서 안이 들여다보이게 감시 기능을 높이면 범죄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박왕교 강원 삼척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