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평고속도로 가로막는 행위 멈춰달라”
상태바
“양평고속도로 가로막는 행위 멈춰달라”
  • 이신우기자·양평/ 홍문식기자
  • 승인 2023.07.0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진선 양평군수, 지역주민 등과 여의도 민주당사 항의 방문
“주민은 IC 있는 고속道 원해”… 野에 모든 행위 중단 강력 촉구
전진선 경기 양평군수가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양평군 제공]
전진선 경기 양평군수가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양평군 제공]

경기 양평지역 주민들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와 관련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전진선 양평군수, 윤순옥 군의장, 지역주민 대표 30여 명은 이날 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나들목(IC)이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가로막는 민주당의 모든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전진선 군수는 "지난 2021년 4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안은 양평군에 IC가 없는 고속도로였다"면서 "양평군은 IC가 설치되는 고속도로를 설치해달라고 정부의 문을 더 두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군수는 "민주당은 이러한 양평 군민의 염원이 담긴 노선안에 대해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를 문제 삼으면서 정치 공세를 펼쳤고,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이제는 원안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예타 당시 노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양평 고속도로가 놓일 남한강과 주변 지역 주민의 희망 사항도 모르는 사람들이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해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 군수는 "예타 당시 노선은 IC가 없는 안이고, 지역주민도 반대하고 있는데 대체 누구를 위한 원안 추진이냐"며 "진정으로 양평 군민이 원하는, 양평 군민을 위한, 양평 군민에 의한 안을 민주당에서는 경청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역 정서도 모르고 국정을 혼란에 빠트린 양평 지역 위원장과 민주당 소속 전임 군수를 문책하고 현직 군수인 저와 이 문제를 논의해달라"고 덧붙였다.

전 군수는 '예타 회귀에 찬성하지 않는다면 기존에 이야기됐던 강상면(종점) 안으로 사업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른 말"이라며 "(김 여사 일가가 보유한)그쪽 지역으로 분기점(JC)이 지나가더라도 전혀 땅값하고는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 백지화가 철회되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며 "철회를 위한 민주당의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하고, 정부에도 지속해서 (사업 재개를)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대해 양평군이 변경을 요청한적이 없다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 국토부가 종점 변경 대안을 제시했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군이 1·2·3안 대안을 마련해 국토부에 제시했던 바 있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해 7월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조사 협의 당시 서울~양평고속도로 예비타당성 통과안에 양평군내 나들목(IC)이 없는 점에 착안해 강하면에 IC 설치를 요구했다.

당시 군은 ▲예타안을 일부조정해 운심리 인근(IC신설)-양평JCT(종점 양서면)를 설치하는 1안 ▲강하면 왕창리 인근(IC신설)-양평JCT(종점 강상면)를 설치하는 2안 ▲강하면88호선 연결(종점)-교량연결하는 3안과 각 안에 대한 검토사항 등을 협의 의견으로 국토교통부로 회신했다.

이에 국토부는 군의 요청에 따라 타당성조사를 통해 교통, 환경, IC 설치 가능성 등을 검토했고 그 결과 강하IC를 설치하고 종점이 강상면인 대안(3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양평/ 홍문식기자
ho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