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쓰레기 소각장 지역 레저·문화 랜드마크로 조성
상태바
고양시, 쓰레기 소각장 지역 레저·문화 랜드마크로 조성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3.07.1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국내 성공사례 참고 주민 친화 벤치마킹
13곳 후보지 공모신청...내년 4월 최적지 선정
경기 고양시는 생활폐기물 소각장을 레저·문화·스포츠 기능을 갖춘 지역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사진은 조감도.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는 생활폐기물 소각장을 레저·문화·스포츠 기능을 갖춘 지역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사진은 조감도.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는 생활폐기물 소각장을 레저·문화·스포츠 기능을 갖춘 지역 랜드마크로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2026년 이전에 하루 630t씩 처리할 수 있는 '자원그린에너지파크'를 세우기로 하고 최근 후보지 공모를 통해 13곳의 신청을 받아 내년 4월까지 최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하에 들어서는 신설 소각장은 미세먼지,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 배출을 차단하고 지상에는 수영장과 운동시설, 도서관, 전망대, 상업·문화 시설이 갖춰진다.

시는 덴마크 코펜하겐, 오스트리아 슈피텔라우 소각장, 경기 하남 유니온 파크 등을 참고할 계획이다.

코펜하겐 소각장은 상부에 길이 490m, 경사 45도인 사계절 스키장이 조성되고 옥상에는 바다를 바라보는 전망대가 세워져 연간 53만 명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됐다.

슈피텔라우 소각장은 세계적인 건축가 훈데르트 바서가 디자인을 맡아 외형이 알록달록하고 야간 조명이 뛰어나 관광 명소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물놀이장과 전망대, 체육관 등을 갖춘 하남 유니온 파크가 한강뷰까지 즐길 수 있어 주민 휴식처로 인기를 끈다.

시는 미관과 주민 편의성은 물론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 오염물 배출 기준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소각장을 엄격히 관리할 방침이다.

오염물질은 800~850℃ 이상 고온에서 소각된 뒤 급속 냉각돼 4중 여과장치를 거쳐 제거되므로 굴뚝 연기는 일반 수증기와 비슷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동환 시장은 "첨단기술을 총동원해 생활폐기물을 깨끗하고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소각장은 상업·문화 복합시설로 꾸며 주민들이 선호하는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