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부 "청년·신혼부부 전세사기 보호"...반환보증료 최대 30만 원 지원
상태바
정부 "청년·신혼부부 전세사기 보호"...반환보증료 최대 30만 원 지원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7.2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아파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세사기 피해아파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가 청년과 신혼부부를 전세사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의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26일부터 전국에서 동시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총지원 규모는 122억 원이며 지원 대상은 ▲지난 1월 1일 이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전세보증금 3억 원 이하 ▲연 소득 5천만 원(신혼부부는 7천만 원) 이하 ▲무주택자(분양권·입주권 보유 시 신청 불가) ▲시도 지자체 조례에서 정하는 청년(경기·부산 만 34세 이하, 전남 만 45세 이하, 그 외 만 39세 이하)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전세사기 피해지원센터. [용산구 제공]
전세사기 피해지원센터. [용산구 제공]

먼저 신청인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SGI서울보증보험을 통해 보증가입을 하고 보증료를 납부한 뒤 임차 주택의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지자체가 최대 30만 원까지 보증료를 환급해주는 방식이다.

주소지 관할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접수 시스템이 구축된 지자체라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 요건, 접수처 등 구체적인 사항은 국토교통부 민원 콜센터(☎1599-0001)에 문의하면 된다.

원희룡 장관은 "이번 보증료 지원사업을 통해 전세사기에 취약한 사회 초년생을 보다 두텁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