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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 수요자 중심 스마트 대중교통 체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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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 수요자 중심 스마트 대중교통 체계 도입한다
  • 나주/ 범대중기자
  • 승인 2023.08.28 16: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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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콜버스, 내달 1일부터 운행
노선·시간표 없이 앱·콜센터
호출 시 목적지까지 최단거리
급행 노선 10월부터 전면 시행
[나주시 제공]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가 빛가람동 관내에서만 운행하는 ‘나주콜버스’를 시작으로 대중교통 노선 개편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시는 내달 1일 나주콜버스에 이어 10월 2일부터 ‘광역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 노선과 주요 거점만 빠르게 운행하는 ‘급행버스’가 새롭게 개편·도입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노선 개편은 당초 내달 1일부터 전면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시내·마을버스 환승 시스템 구축에 따른 운행 시간 점검, 승강장 시설 정비, 변경된 노선·시간표 홍보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나주콜버스를 제외하고 한 달 연기했다.

이에 따라 10월 윤병태 시장이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에 중심을 두고 역점 추진했던 민선 8기 대중교통 대전환의 전체적인 그림이 완성될 전망이다.

윤 시장은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도입’을 기치로 대중교통 운수회사 보조금은 줄이고 시민의 이용 편의, 서비스를 극대화하는 대중교통 노선 개편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7월 시내버스 대중교통 노선개편 용역에 착수, 11~12월 시민 의견접수(196건)를 거쳐 광역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 마을택시, 급행버스, 수요응답형 나주콜버스 노선체계와 기존 100원 택시 지원 확대 등을 새롭게 발굴·개편했다.

나주콜버스는 정해진 노선과 운행시간표 없이 스마트폰 앱(바로DRT) 또는 콜센터(1533-5015)를 통해 승객이 호출하면 원하는 목적지(승강장)까지 최단 거리로 운행한다.

윤 시장은 지난 25일 한전KDN사거리에서 직원들과 혁신도시 공공기관 임직원, 주민들을 대상으로 나주콜버스 거리 홍보전를 갖기도 했다.

한편 시는 상대적으로 교통 여건이 열악한 자연마을 주민들을 위해 시행 중인 ‘100원 택시’ 지원기준을 완화하고 이용 횟수도 늘린다.

기존 거주지-버스승강장 간 거리 300m이상 기준을 폐지하고 모든 자연마을에 동일 기준을 적용하고자 마을회관과 승강장 간 거리가 300m이상인 모든 가구에 이용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가구원 수와 상관없이 매월 4매를 지급했던 이용권은 1~2인 가구는 4매, 3인 이상 가구에는 6매를 지원한다.

[전국매일신문] 나주/ 범대중기자
Beom@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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