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최영일 군수 "군민 모두가 행복한 정책 추진에 최선 다할 것"
상태바
[기획특집] 최영일 군수 "군민 모두가 행복한 정책 추진에 최선 다할 것"
  • 순창/ 오강식기자
  • 승인 2023.11.0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대도시 인구 유입 위해 경관 우수 섬진강변 정비
아동행복수당·대학생 생활 자금 지원 등 5개사업 추진
순창형 전원마을 500호 조성·농민기본소득 확대
경천·양지천 친수 명품 하천 조성 등 핵심사업 박차
최영일 군수 [순창군 제공]
최영일 군수 [순창군 제공]

최영일 전북 순창군수는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지역의 미래를 변화 시킬수 있는 정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9일 밝혔다.

최 군수는 이를위해 "아동행복수당, 대학생 생활지원금, 순창형 전원마을 500호 조성, 경전·양지천 친수 명품하천 조성, 농민기본소득 지원 확대 등 핵심공약 5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행복수당 지급 
순창군은 지난 9월과 10월 두 달간 2세~6세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아동행복수당 10만원을 지급했다. 

아동행복수당은 정주인구 증대와 인구 확대를 주요 정책 중 하나다. 당초 군은 2세~17세까지 매월 40만 원씩 지급하고자 했으나 현 정부의 선별적 복지 방침에 부딪혀 무산될 뻔했다. 하지만 군이 아동행복수당 지급대상 연령과 지급액을 축소해 지급하는 방식으로 선회해 우선 2세에서 6세까지 관내 모든 아이에게 월 10만 원씩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당초 사업목표인 17세까지 아동에게 아동행복수당이 지급될 수 있도록 정부 및 정치권 등과 지속적으로 연결고리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아동들과 기념촬영. [순창군 제공]
아동들과 기념촬영. [순창군 제공]

●대학생 생활지원금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교육비다. 특히 자녀가 대학생이 되면 학비나 생활비 등 지출이 늘어나다 보니 부모들의 걱정도 늘어난다. 지난 4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4년제 일반사립대 기준, 연간 등록금이 678만 원이다. 

자녀 1명의 대학을 보내기 위해 등록금과 생활비 등을 포함하면 연간 1000만 원 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군은 관내 초. 중.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 1315명에게 올해 연간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400만 원까지 지급하며 총 24억 2300만 원을 지급했다. 

●명품 전원주택 500호 조성
군이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정책 중 하나가 전원마을 500호 조성이다. 

전원마을 꿈꾸는 도시민을 유입해 인구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이 사업은 정주인구 증대를 위한 핵심사업 중 하나로 광주, 전주, 남원 등 인근 도시지역 인구 유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련 조례 2건을 제정해 전원마을 조성에 대한 지원의 제도적 기반을 갖췄으며 금과면 방축지구에 46세대 규모의 전원마을 추진위원회의 승인도 마쳤다.

최근 11개 읍․면 150개 권역의 450필지의 후보지 실사를 완료하는 것은 물론 전북개발공사도 전원마을 후보지 3개소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 내달께 군과 세부적인 협약도 준비하고 있다. 

경천 양지천 수변개발 사업 조감도. [순창군 제공]
경천 양지천 수변개발 사업 조감도. [순창군 제공]

●경천·양지천 친수 명품하천 조성 
순창읍을 관통하는 군민들의 주요 친수공간이 바로 경천과 양지천이다. 이에 군은 경천·양지천의 개발로 기적을 만들어 다시 한번 순창을 한 단계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9월 김관영 도지사를 직접 만나 경천·양지천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지원사격을 해달라고 건의했다.

경천·양지천 수변 종합개발사업은 총 17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임기 내인 2026년 완공할 계획으로 현재 양지천 제방에 꽃잔디 식재 공사를 시행 중에 있다. 또한 내년 실시설계 용역이 완료되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양지천 산책로 신설, 음악분수대 조성, 산책로변 꽃길 조성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발주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방침이다.

방축지구 전원마을 조감도. [순창군 제공]
방축지구 전원마을 조감도. [순창군 제공]

●농업기본소득 확대
민선 8기 군정 5대 목표 중 하나가 ‘돈 버는 농업’이다. 농민들의 안정적인 경제적 기반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다. 

현재 정부의 선별적 복지 기조에 따라 전 농민에게 일정 금액을 동일하게 지원하는 현금성 지원은 보건복지부와의 협의가 어려워  현재 지원하고 있는 군비 공익직불금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공약을 변경해 추진할 계획이다. 

내용은 현재 농민수당으로 연간 60만 원을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2025년까지 소농 기준 연간 140만 원까지 확대해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며 현재 관련 조례 제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한시적으로 6,745 농가를 대상으로 농가당 20만 원씩 13억 5천여만 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재배면적이 0.1~0.5ha까지 해당되는 소농을 기준으로 최소 60만 원부터 최대 3ha, 78만 원까지 지원금을 확대해 12월 중에 군비 직불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 소농기준 100만 원, 2025년 140만 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기존의 공약내용보다 더 보강된 내용으로 농민들의 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정책을 차질 없이 진행해 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순창/ 오강식기자 
ok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