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음주운전 신고시 하면 포상금…피해규모·난이도 따라 차등지급
상태바
음주운전 신고시 하면 포상금…피해규모·난이도 따라 차등지급
  • 이재후기자
  • 승인 2024.03.3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남부경찰, 봄 행락철 맞아 음주운전 단속 강화…방조범도 엄중 처벌
경기 화성서부경찰서는 다음달 31일까지 대낮 시간대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내 음주운전 차량과 교통법규 위반 차량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 [화성서부경찰서 제공]
경기남부경찰청이 봄 행락철을 맞아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전개한다. 사진은 경기 화성서부경찰서가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내 음주운전 차량과 교통법규 위반 차량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는 모습. [화성서부경찰서 제공 자료사진]

경기남부경찰청이 봄 행락철을 맞아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전개한다.

31일 남부청 교통과에 따르면 남부지역 31개 경찰서와 고속도로순찰대는 내달 1일부터 5월 31일까지 2개월간 행락지·유흥가·고속도로 요금소 등 음주운전이 잦은 곳과 사고다발 지역을 중심으로 주·야간 상시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또 도 경찰청 주관의 일제 단속을 매주 두 차례 실시하며, 일제 단속에는 지방청 교통과는 물론 일선 경찰서 인력이 한꺼번에 투입된다.

경찰은 중대한 음주 교통사고를 내는 경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해 가중처벌하고, 상습 음주운전자에 대해서는 차량을 압수할 방침이다.

음주운전 사실을 알면서도 차량(열쇠)을 제공하거나 방치한 자, 음주운전을 권유·독려·공모해 동승한 자, 음주운전을 예상하면서 술을 제공한 자 등은 음주운전 방조 혐의로 처벌키로 했다.

다만, 대리운전 이용이 쉬운 지역에서 식당업주가 술을 판매한 사례는 처벌 대상에서 제외된다.

경찰은 음주운전을 신고해 검거에 도움을 준 공로자에 대해 '범인검거 보상금 제도'에 따라 보상금심사위원회를 거쳐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금은 기여도·피해규모·난이도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통상 단순 음주운전 검거 시 보상금은 5만 원 이내이다.

보상금 신청은 한 사람에 연간 5회로 제한된다. 동일한 신고 건에 대한 중복지급 역시 불가하다.

범인검거 보상금 제도는 경찰관직무집행법 및 범인검거 등 공로자 보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미 오래전부터 시행돼 왔지만, 제도에 대한 홍보가 미비해 신청 사례가 많지 않았다.

경찰은 이번 단속 기간을 활용해 음주운전 신고 포상제도를 널리 알리고, 신고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봄 행락철 음주운전 특별단속기간 내 보상금 신청자에게는 소정의 봄나들이 용품을 추가로 지급할 것"이라며 "음주운전으로부터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도로 위 평온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