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로구, 신통기획 ‘창신동‧숭인동’ 재개발 가속도
상태바
종로구, 신통기획 ‘창신동‧숭인동’ 재개발 가속도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4.1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신동 23번지‧숭인동 46번지 일대 市에 정비구역 지정 신청 완료
주택 총 2천여 세대 공급 목표
구릉지형 활용‧가로 활성화 도모한 보행친화 주거단지로 조성 계획
정문헌 서울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정문헌 서울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지난해 7월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된 ‘창신동 23번지’와 ‘숭인동 56번지’ 일대 주택재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해 11~12월 주민설명회와 공람 등 제반 절차를 마무리하고 올 1~2월 각계각층 의견을 담은 정비계획의 최종 수정을 거쳐 지난달 27일 서울시에 정비구역 지정 신청을 완료했다.

구에 따르면 해당 지역은 평균 경사도 20%에 육박하는 서울의 대표적 저층 노후 주거지로, 교통,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해 2007년부터 뉴타운(재정비촉진)사업이 추진됐으나 2013년 구역 지정 해제로 무산됐다.

2014년엔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선정됐지만 도시재생사업 특성상 보존을 위해 차량이 진입할 수 없는 좁은 골목길과 가파른 계단, 부족한 기반 시설과 노후·방치된 건축물 등 주거환경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후 2021년, 마침내 뉴타운 구역 해제 9년 만에 신속통합기획 1차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서울시와 종로구가 정비계획 수립 공공지원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구는 이번 정비계획(안)에 구릉지 활용과 가로 활성화를 통한 지형 순응형 보행친화 주거단지 조성 등의 내용을 담았다. 기존의 구릉지 절·성토 방식에서 벗어나 지형을 유지하면서 주동 건물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다양한 건축디자인까지 적용해 새로운 도시경관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낙산공원에서 숭인근린공원까지 연결되는 입체 보행로와 급경사 구간대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을 더해 단절된 보행환경을 잇고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한편 건축계획은 낙산 최고 높이인 해발 125m 범위에서 역세권, 문화재 등을 고려해 영역별 차별화된 높이 기준을 적용했다.

창신동 23번지 일대는 최고 지상 28층, 용적률 214.65%을 적용해 1천38세대(임대 159세대 포함)를 공급하고 숭인동 56번지 일대는 최고 높이 26층, 용적률 259.60%로 974세대(임대 170세대 포함) 공급을 목표로 계획했다.

구 관계자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재개발 의지가 높아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이번 정비구역 지정 신청으로 종로구 전체 정비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