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언중위 "자살보도에 '극단적 선택' 쓰면 시정권고…모방 자살 위험"
상태바
언중위 "자살보도에 '극단적 선택' 쓰면 시정권고…모방 자살 위험"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4.1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살이 선택 가능한 대안 중 하나' 오인 유발…'선택'으로 볼 수 없어"
"'사망'・'숨지다' 등 객관적 사망 사실에 초점 둔 표현이 적절" 제언
[언론중재위원회 제공]
[언론중재위원회 제공]

언론중재위원회는 내달 1일 이후 자살 사건을 보도하면서 제목에 '극단적 선택' 혹은 '극단 선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시정을 권고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이런 표현들은 자살이 사망자의 능동적 선택이라는 오인을 유발하며 '자살이 선택 가능한 대안 중 하나'라는 잘못된 인식을 낳을 수 있다고 언론중재위원회는 설명했다.

또 '극단적 선택' 등의 표현이 유사한 처지에 있는 이들의 모방 자살을 부추길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극심한 정서적 고통으로 이성적 판단이 어려운 상태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을 개인의 선택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언중위는 불가피하게 자살 사건을 보도하는 경우 '사망' 혹은 '숨지다'와 같은 객관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언했다.

그간 자살 사망자 또는 유족의 신상을 공표하는 보도, 자살 장소 및 방법 등을 상세히 묘사하는 보도, 자살 동기를 단정하는 보도에 대해서 시정을 권고해왔다.

한국기자협회,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가 함께 마련한 '자살보도 권고기준 3.0'은 기사 자살 보도에서 '자살', '스스로 목숨 끊다', '극단적 선택', '목매 숨져', '투신 사망' 등과 같은 표현 대신 '사망', '숨지다' 등과 같이 객관적 사망 사실에 초점을 둔 표현을 쓰라고 권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