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상태바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부산/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4.1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이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사진은 기장군청 전경사진. [기장군 제공]
기장군이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사진은 기장군청 전경사진. [기장군 제공]

부산 기장군이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직접 기장군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2025년 기장군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제도로, 군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군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군정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제안 사업은 ▲단년도 추진 가능한 사업 ▲주민 친화적 생활 밀착형 사업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개선 사업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거나 차년도 추진이 어려운 장기사업, 특정 개인 및 단체의 이익을 위해 제안된 사업 등은 제한된다.

이번 제안사업 공모는 일반 참여형 사업, 주민자치회형 사업, 청소년 참여형 사업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일반 참여형 사업’은 우편, 팩스, 방문 및 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상시 수렴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주민e참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안이 가능하다. 

‘주민자치회형 사업’은 풀뿌리 주민참여를 위한 사업으로 각 읍·면별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업을 발굴한다. 

또한 ‘청소년 참여형 사업'은 기장군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주관으로 아동·청소년 권익증진, 교육사업 등 청소년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공모 등을 통해 제안된 사업은 향후 '타당성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선정 및 예산안 편성', '군의회 예산 심의'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최종 반영돼 본격적으로 해당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군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군민이 주체가 되는 군정 운영을 지원하는 제도다”며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군민들이 예산 과정에 보다 쉽게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