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 유진PLS 노조탄압’ 지역 노동계 뿔났다
상태바
‘여수 유진PLS 노조탄압’ 지역 노동계 뿔났다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7.07.24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전남본부, 10개 단체와 비정규직 권리쟁취 전남대책위 설립
“임금체불·부당해고 등 갑질행위 중단을”…노동부 여수지청도 압박

 전남 여수산단 남해화학 하청업체인 유진PLS(대표 안화섭)의 노조탄압(본보 7월19일자 14면 보도)이 장기화하면서 도내 노동단체 등이 공동 대응키로 하는 등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민노총 전남지역본부는 유진PLS의 노조탄압 중단을 촉구키 위해 전국 농민회 광주전남연맹 등 10개 단체가 지난 21일 고용노동부여수지청 앞에서 ‘유진PLS 노조탄압 분쇄! 남해화학 비정규직노동자 권리쟁취 전남대책위원회’를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남대책위는 유진PLS의 노조가 노조탄압 중단을 촉구키 위해 투쟁하고 있으나, 유진PLS 측이 꿈쩍도 하지않은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남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원청사인 남해화학과 감독기관인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을 규탄했다.
 이어 여수국가산단 200여 하청 협력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3권 보장과 정당한 권리도 함께 쟁취하겠다고 천명했다.


 대책위는 “현재 유진PLS 노동자들은 수십년을 남해화학에서 청춘 바쳐 일해 온 비정규직들이다”며 “저임금과 고용불안, 고된 노동강도에도 가족생계와 여수국가산단 발전을 위해 밤낮없이 일한 결과 오늘의 남해화학이 세워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대가는 ‘임금체불’과 ‘부당해고’, ‘강제휴업’, ‘인사차별’, ‘단체협약불이행’,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의 각종 탄압 뿐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유진PLS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가한 탄압은 개인적, 도덕적 기준을 넘어선 반노동 범죄행위다며 노동부 여수지청과 남해화학을 동시 규탄했다.
 남해화학을 향해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남해화학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호소와 절규, 투쟁을 똑똑히 봐 왔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남해화학 비정규직노동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최근 사장을 대신해 나온 남해화학 공장장 등 경영진은 법원 판결문을 보여줬는데도 유진PLS의 임금체불, 부당노동행위, 민주노조 탄압에 대해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남해화학은 사내하청 유진PLS의 갑횡포와 비정규직탄압을 비호하지말고 이번 사태에 대한 사과와 함께 즉각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남대책위는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에 대해서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할 것 등을 촉구했다.
 남해화학 비정규직노동자들이 2년 넘도록 유진PLS 탄압에 고통받고 있는데도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은 유진PLS가 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 가한 불법행위에 대해 그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심각한 직무유기이며 고용노동부의 무책임이 사태를 키워온 한 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했다.


 대책위는 전직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장이 ‘남해화학 고문노무사’로, 전직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간부가 ‘유진PLS 고문 노무사’로 재직하는 기막힌 현실도 문제해결에 걸림돌로 되고 있다며 이는 반드시 청산해야 할 적폐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진PLS와 남해화학,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은 이에대한 반론을 제기하지 않은 채 묵묵부답이어서 시민들의 궁금증을 키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