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덕군의회 “동해안 포항-영덕구간 전철화를”
상태바
영덕군의회 “동해안 포항-영덕구간 전철화를”
  • 영덕/ 김원주기자
  • 승인 2017.08.16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철 디젤기관차 추진은 새 정부 환경정책 역행” 주장
무분별한 ‘바닷모래 채취 기간연장 반대 건의안’도 채택


 경북 영덕군의회(의장 최재열)가 동해선 철도 포항-영덕 구간 전철화를 촉구했다. 또 바닷모래 채취 기간 연장을 반대하는 입장을 담은 건의안을 채택했다.
 14일 진행된 ‘제2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다.


 영덕군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속개하고 의원 전체의 공동발의로 ‘동해선(포항~영덕)전철화 사업 건의안’을 의결하고 “관광·행정·문화·물류의 중심지로 떠오르는 영덕지역의 효율적인 교통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동해선 전철화 사업’은 필수적”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전략에 맞게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철화’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 군의회는 “올해 12월 개통예정인 포항~영덕간 동해선 철도가 지역민들의 바람과는 동떨어진 비전철 디젤기관차로 추진하는 것은 새 정부의 ‘탈 화석연료’ 환경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자 새 정부의 20대 국정전략 중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실천전략에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주장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시발점이 될 ‘동해선 전철화’사업 추진은 4만 영덕군민의 공통된 염원”이라며 “새 정부의 국정목표와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반드시 전철로 건설할 것”을 요구했다.


 군의회는 또 국책사업의 명분으로 진행되는 무분별한 바닷모래 채취 관행에도 쐐기를 박았다.
 군의회는 박기조 의원이 발의한 ‘바닷모래 채취 기간연장 반대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바닷모래 채취 기간 연장에 강력히 반대하며, 바닷모래 채취가 전면 금지되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건의안은 어업 생산량의 감소는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바닷모래 채취에 따른 각종 수산 동식물의 산란과 생육 그리고 서식 등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이뤄지는데 큰 문제가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군의회는 이날 채택된 2건의 안건이 정부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문을 청와대, 국회, 국토교통부, 산업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기관에 송부한다는 계획이다.
 최재열 의장은 “채택된 건의안이 군민 모두가 원하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조기 시행될 수 있도록 군민들도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