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조세정의 실현에 정부 역량 집중해야
상태바
조세정의 실현에 정부 역량 집중해야
  • .
  • 승인 2019.06.0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정부가 악의적으로 재산을 빼돌리면서 납세 의무를 회피하는 상습 체납자를 최장 30일간 유치장에 가두는 감치제도를 도입하는 등 강력대응 체계를 마련했다. 정부가 5일 국정현안점검회의를 통해 확정한 '호화생활 악의적 체납자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강화 방안'은 체납자 감치제도 도입과 출국금지 확대, 체납자 재산조회 대상 확대, 자동차세 상습체납자 운전면허 정지 등으로 요약된다. 작년 국세청에 대한 국감에서 2004년부터 2017년까지 명단이 공개된 고액·상습체납자의 체납액은 총 102조6022억원이지만 징수실적은 1조1555억원에 그쳐 징수율이 1.1%밖에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재산은닉 혐의가 짙은 고액 체납자(5000만원 이상)에 대해서는 본인뿐 아니라 가까운 친인척의 금융거래정보 조회도 허용한다. 호화생활을 하면서도 요리조리 세금 납부를 피하는 악성 체납자는 끝까지 찾아내 일벌백계하겠다는 엄중한 의지가 담긴 것 같다. 소득이 있으면 그에 걸맞은 세금을 내는 것은 국민의 의무다. 세금 감면 등 정책 목적에 따라 소득이 있더라도 세금을 내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반드시 대의기관인 국회 입법 과정을 거친다. 소득에 붙는 세금은 국가가 제공하는 제도의 보호를 받고, 공공 인프라를 활용하는 대가다. 그런데 국가의 보호를 받으며 소득을 올리고, 누릴 것은 다 누리면서 납세의 의무를 피해가려는 것은 어떤 비난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 성실 납세자의 눈에 국가 행정력 한계의 눈을 피해 활개를 치는 악성 고액체납자들이 어떻게 비칠 것인지는 물어보지 않아도 뻔하다. 위화감을 조성하고 일할 의욕마저 떨어뜨리는 악성 체납자를 허술하게 놔두는 것을 국민들은 절대 용납하지 못한다.
하지만 세금 낼 돈이 없다고 버티는 체납자의 감치를 두고 지나친 것 아니냐는 논란은 있을 수 있다. 인권침해 논란이 없도록 감치 허용 요건과 절차를 엄격히 정해야 하는 이유다. 감치는 국세청이 내부 심의를 거쳐 신청하고 검사가 청구해 법원이 결정토록 한다고 한다. 경찰이 신청하고, 검사가 청구해 법원이 결정하는 수사 사건의 구속 영장 집행 절차와 같다. 기본권인 신체의 자유를 제한한다면 그만한 징벌에 합당한 엄격한 기준을 세우길 바란다. 재산은닉 혐의가 짙은 고액체납자의 금융거래정보 조회 범위를 확대한 것도 과도하면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이 일 수 있다. 체납자가 친인척에게 재산을 숨겨 놓았을 수 있지만 단순한 추정만으로 주변 사람들의 금융정보를 뒤지면 반감이 뒤따를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2004년부터 2017년까지 국세청이 명단을 공개한 고액·상습 체납자의 체납액은 102조6000억원이라고 한다. 한 해 예산의 20%를 넘는 적지 않은 액수다. 그중에서 이 기간에 징수한 실적은 1조1천555억원으로 징수율이 1.1%에 그쳤다. 상습 체납자들이 납세를 회피하는 수단이나 방법은 날로 교묘해지고 있다. 징세 당국은 이들을 끈질기게 추적해 세금을 낼 능력이 있음을 밝혀내고 세금을 징수해야 한다. 국가의 정보자원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첨단 기법으로 교묘해지는 납세 회피 수단을 무력화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국가의 몫이다. 정부는 호화생활 고액체납자에 대해 일벌백계해 조세정의 실현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