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연구재단, 돌연변이 췌장암세포 치료 실마리 찾았다
상태바
한국연구재단, 돌연변이 췌장암세포 치료 실마리 찾았다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3.2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연구재단 나건 연구팀, 췌장암 모델 생쥐에 주사
종양 크기 대조군 대비 5배 감소…비임상 시험 통한 효과규명 단계
한국연구재단 나건 연구팀이 빛을 쬐는 것만으로 암세포 표면에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항체-광응답제 접합체'를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 제공]
한국연구재단 나건 연구팀이 빛을 쬐는 것만으로 암세포 표면에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항체-광응답제 접합체'를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 제공]

한국연구재단 나건 연구팀이 빛을 쬐는 것만으로 암세포 표면에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항체-광응답제 접합체'를 개발했다.

22일 연구팀에 따르면 돌연변이 췌장암 세포를 표적으로 면역반응과 산화스트레스에 의한 세포사멸과정을 함께 활성화하기 위한 항체-광응답제 접합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접합체를 췌장암 모델 생쥐에 주사하고 암 조직에 빛을 쬐어준 결과, 종양의 크기가 대조군 대비 5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암면역 치료에 중요한 면역세포가 항체 단일치료에 비해 평균 6배, 광역학 단일치료에 비해 평균 2배 가량 더 많아져 면역활성이 높아진 것이다. 

전이성 췌장암에 사용되는 항체는 암세포 표면의 수용체에 결합함으로써 암세포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 내의 성장신호 전달을 막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췌장암 환자의 95%에서 나타나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진 암세포의 경우, 이러한 항체는 암세포를 찾아갈 수 있지만 암세포 성장신호를 차단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항체-항암제 접합체의 경우 항암제가 항체로부터 방출되면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

연구팀이 개발한 항체-광응답제 접합체는 기존 항체-항암제 접합체처럼 표적과 공격 두 가지 기능을 하나에 담되, 성공적인 공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간소화했다. 

기존 접합체는 일단 암세포 안으로 유입되어야 하며 유입된 후에도 항체로부터 약물이 제대로 분리되어야 약물이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방식이었으나 암세포 안으로 유입되지 않고 표면에서도 작용할 수 있고, 항체로부터 광응답제가 분리될 필요도 없이 빛을 쬐는 것만으로 암세포 표면에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다. 

연구팀은 "KRAS 변이 췌장암세포에 대한 항체 접목 광역학 치료의 실마리가 될 이번 연구는 현재 비임상 시험을 통한 효과규명 단계"라며 “향후 기술이전 또는 창업을 통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