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양 스마트 도서관에서 좋아하는 책 맘껏 보세요”
상태바
“광양 스마트 도서관에서 좋아하는 책 맘껏 보세요”
  •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 승인 2021.07.0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회원증으로 365일 신간 도서 대출 가능
광양 스마트 도서관 전경. [광양시 제공]
광양 스마트 도서관 전경. [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가 지난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광양 스마트 도서관’이 시민들의 꾸준한 관심 속에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생활 속 도서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 도서관은 국민의 독서환경을 편리하게 바꿔가려는 정부 정책에 따라 도서관 방문이 어렵거나, 직장으로 바쁜 현대인들이 생활 속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첨단 IT 기술을 접목해 설치한 무인 도서관이다.

스마트 도서관은 시립도서관 독서회원증만 있으면 연중무휴 24시간 도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하며, 임시 휴관하는 날에도 불편 없이 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U-도서관 서비스 구축사업 지원대상 지자체로 선정돼 올 3월 총 1억4200만 원을 들여 전남도립미술관 옆 경관숲 입구에 스마트 무인 도서관을 설치했다.

전남도립미술관 주차장 바로 옆 황금색 건물로 조성된 ‘광양 스마트 도서관’에는 500여 권의 도서가 비치돼 있으며, 1인 최대 2권까지 14일 동안 도서를 대출할 수 있다.

개관 이후 지금까지 285명의 시민이 무인 도서관을 이용해 500권의 도서를 대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는 독서문화 확산과 시민 편의를 위해 내부터 대출 도서를 1인 3권으로 늘릴 계획이다.

고근성 시 도서관운영과장은 “광양에 처음 조성한 스마트 도서관이 조금은 생소할 수 있지만, 이용에 어려움이 없으며 책 소독기를 비치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많은 시민이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kkkyb0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