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영훈 제주도정 "민생경제 안정화"…첫 추경안 7조2천432억 '역대 최대'
상태바
오영훈 제주도정 "민생경제 안정화"…첫 추경안 7조2천432억 '역대 최대'
  •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 승인 2022.07.1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생활지원금 등 포함 첫 추경안 도의회 제출
8천510억원 증액…"민생경제 고통 완화·경제위기 극복 초점"
오영훈 제주지사 [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지사 [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지사가 11일 코로나19 피해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8천510억원을 증액 편성하는 내용을 담은 첫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 발표했다.

도는 이날 7조2천432억원 규모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은 2022년 당초 기정예산 6조3천922억원 대비 8천510억원(13.3%)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오 지사는 "제주의 최우선 현안은 민생경제 고통 완화와 도민의 조기 일상 회복, 신 3고 경제위기 극복"이라며 "이번 추경을 시작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도민을 더 폭넓고 두텁게, 속도감 있게 지원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추경안은 코로나19 피해 장기화에 따른 민생경제 경영악화와 고물가·고유가·고금리 등 신 3고 경제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생경제 안정과 일상 회복, 취약계층 생활 안정 등에 초점을 맞춰 짜였다.

우선 코로나19 민생경제 지원을 위해 최근 도의회와의 긴급정책협의회를 통해 전격 합의한 대로 '힘내! 제주, 재난긴급생활지원금'으로 700억원을 편성했다.

'힘내! 제주,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은 모든 도민 1인당 10만원을 지역화폐인 '탐나는전'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도민의 살림살이 부담을 덜고 소상공인 가맹점 이용을 통한 소비 촉진으로 지역경제 선순환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농어민, 관광사업체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중소기업육성기금·농어촌진흥기금·관광진흥기금 등 3대 정책기금에서 1년간 대출 상환기간 연장을 위한 이자 차액 보전과 소상공인 임차 특례 보증 등 금융 지원을 위해 503억원을 반영했다.

또한 1차산업·소상공인·문화·관광·보건·방역 등 분야별 코로나19 피해 사각지대 해소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위해 2천560억 원의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밖에 법령과 조례 등에 따른 필수경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재정지원 사업 등에 대한 투자, 연내 집행 불가 사업 정리 및 현안 사업 재투자를 고려해 재원을 배분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waterwra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